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0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1.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1)공공기관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공공기관이란 개인의 이익이 아닌 주민 전체의 이익을 위한 장소 중 생활의 편의를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세우거나 관리하는 곳 입니다.

공공기관을 만드는 이유는 주민 생활에 꼭 필요한 곳이기 때문이며, 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활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2)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알아볼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공공기관을 이야기해볼까요? 경찰서, 소방서, 도서관, 보건소, 박물관, 우체국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공공기관은 왜 중요할까요?
공공기관은 지역의 여러 사람들을 위해 일을 하므로 공공기관이 없으면 지역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거나 주민들의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3)공공기관이 주민들에게 도움을 준 사례를 알아볼까요

상가 건물 사이의 공간에서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고 주민들이 군청에 요청하면, 군청에서 확인작업을 거쳐 상가 건물 사이 공간을 공원으로 정비해줬다면
공공기관인 군청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공기관은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계획을 세워 도움을 줍니다.


 

4)우리 지역의 공공기관을 조사해볼까요

공공기관을 조사하는 방법에는 인터넷, 책, 면담, 직접방문 등이 있습니다. 공공기관을 조사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는 조사한 내용이 믿을 만한 자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지역문제와 주민참여

1)지역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지역문제란 지역 주민의 생활을 불편하게 하거나 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로 지역 주민들이 함께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입니다.

지역 문제의 종류에는 교통, 안전, 환경, 쓰레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지역 문제는 공동의 문제이므로 개인의 힘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우며 지역 주민 모두가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주민참여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주민참여란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이 중심이 되어 참여하는 것으로 주민 참여의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투표: 지역의 일을 결정하는 투표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나타냄
-서명운동: 지역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알리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모음
-인터넷 이용: 방송, 신문 등의 언론 기관이나 공공 기관의 누리집에 지역문제에 대한 의견을 전달함
-공청회 참석: 공개회의에 참석하여 전문가와 다른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견도 나타냄
-시민단체: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스스로 모여 활동하는 단체로 환경, 경제,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지역 문제 해결에 앞장섬

 

3)우리 지역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지역 문제는 지역 주민의 삶에 영향을 끼치며, 문제마다 원인과 해결 방법이 다르므로 지역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4)우리 지역 문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지역 문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지역의 문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그에 맞는 해결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5)우리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해볼까요

지역 문제가 생긴 원인을 파악했다면 지역 주민이 지역 대표자 회의에 참여하여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야 합니다.
다양한 해결 방안의 각 장단점을 비교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알맞은 방안을 선택해야 합니다.


 

6)우리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을 실천해볼까요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정한 다음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합니다. 지역 문제는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므로 지역 주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4학년 1학기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참여 공부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