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와 그래프ㅣ2학년 2학기 수학 5단원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2학년 2학기 수학 5단원 표와 그래프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6-0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2학년 2학기 수학 5단원, 표와 그래프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단원으로,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표와 그래프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고, 표와 그래프를 보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
위와 같이 자료를 표로 나타내면 음식별로 학생 수를 쉽게 알 수 있고, 전체 학생 수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낼 때에는 /나, 正의 표시를 이용하여 세면서 자료를 빠뜨리거나 중복되지 않게 셀 수 있습니다.
1) 가로와 세로에 어떤 것을 나타낼지 정합니다. 가로에는 음식, 세로에는 학생 수를 나타냅니다.
2) 가로와 세로를 각각 몇 칸으로 할지 정합니다. 음식은 4종류 이므로 가로는 4칸, 가장 많은 학생 수가
4명이므로 세로는 4칸으로 합니다.
3) 그래프에 O, X, / 등을 이용하여 개수만큼 그립니다.
4) 그래프의 제목을 씁니다. 제목은 가장 먼저 써도 됩니다.
위 방법을 통해 그래프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
그래프로 나타내면 좋은 점은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보기 편하게 됩니다.
[문제]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의 수를 조사하였습니다. 알 수 없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1) 학생2가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2) 학생 2가 좋아하는 음식의 개수를 알 수 있습니다.
3) 가장 많이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4) 가장 많이 좋아하는 음식을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답]
2번, 학생 2가 좋아하는 음식의 개수는 위의 표와 그래프를 봐서는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표와 그래프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표와 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자료를 한 눈에 잘 알아볼 수 있어 개념을 명확히 이해해서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예제 문제를 접하면서 풀어보는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표와 그래프 문제 풀어보기>
이번 시간에는 초등2학년 2학기 수학 5단원, 표와 그래프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단원으로,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표와 그래프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고, 표와 그래프를 보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내기
예를 들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학생 수를 알아보기 위해 표로 나타내보면,1번학생, 피자 | 2번학생, 피자 | 3번학생, 보쌈 | 4번학생, 김밥 | 5번학생, 떡볶이 |
6번학생, 피자 | 7번학생, 김밥 | 8번학생, 보쌈 | 9번학생, 김밥 | 10번학생, 피자 |
↓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
음식 | 피자 | 보쌈 | 김밥 | 떡볶이 | 합계 |
학생 수(명) | //// | // | /// | / | |
4 | 2 | 3 | 1 | 10 |
위와 같이 자료를 표로 나타내면 음식별로 학생 수를 쉽게 알 수 있고, 전체 학생 수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낼 때에는 /나, 正의 표시를 이용하여 세면서 자료를 빠뜨리거나 중복되지 않게 셀 수 있습니다.
2. 표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내기
위의 표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내기 위한 방법은,1) 가로와 세로에 어떤 것을 나타낼지 정합니다. 가로에는 음식, 세로에는 학생 수를 나타냅니다.
2) 가로와 세로를 각각 몇 칸으로 할지 정합니다. 음식은 4종류 이므로 가로는 4칸, 가장 많은 학생 수가
4명이므로 세로는 4칸으로 합니다.
3) 그래프에 O, X, / 등을 이용하여 개수만큼 그립니다.
4) 그래프의 제목을 씁니다. 제목은 가장 먼저 써도 됩니다.
위 방법을 통해 그래프로 나타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
4 | O | |||
3 | O | O | ||
2 | O | O | O | |
1 | O | O | O | O |
↑학생 수(명) →음식 | 피자 | 보쌈 | 김밥 | 떡볶이 |
그래프로 나타내면 좋은 점은 좋아하는 음식별 학생 수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보기 편하게 됩니다.
3.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내용 알아 보기
위의 표와 그래프를 동시에 보고 문제를 풀어보면,[문제]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의 수를 조사하였습니다. 알 수 없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1) 학생2가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2) 학생 2가 좋아하는 음식의 개수를 알 수 있습니다.
3) 가장 많이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4) 가장 많이 좋아하는 음식을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답]
2번, 학생 2가 좋아하는 음식의 개수는 위의 표와 그래프를 봐서는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표와 그래프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표와 그래프로 나타냄으로써 자료를 한 눈에 잘 알아볼 수 있어 개념을 명확히 이해해서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예제 문제를 접하면서 풀어보는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표와 그래프 문제 풀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