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재기ㅣ2학년 2학기 수학 3단원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2학년 2학기 수학 3단원 길이 재기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0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2학년 2학기 수학 3단원, 길이 재기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단원에서는 길이와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단원으로써 이번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개념과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센티미터보다 단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산의 키가 몇인지, 책꽂이의 길이가 몇인지 수도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 길이재기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길이 재기
 

1) 길이의

 길이의 사전적 의미는 물체나 선분의 한쪽 끝에서 다른 끝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책의 가로 길이가 몇인지를 알고 싶다면 책의 가로의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까지를 재보면 있습니다. , 길이는 때에는 도구를 이용해서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본인의 손가락, 종이 등을 활용해서도 잇습니다.
 

2) cm보다 단위 알아보기

 교실에 있는 칠판의 길이를 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팔을 벌려서 길이를 있지만, cm보다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를 있습니다. 100cm 1m 같습니다. 1m 1미터라고 읽습니다.  
160 cm = 1 m 60cm
100 cm = 1 m



칠판의 길이가 160cm였다면, 160cm 1m보다 60cm 깁니다. 160cm 1m 60cm라고도 씁니다. 1m 60cm 1미터 60센티미터라고 읽습니다.
 

3) 자로 길이 재어 보기

 눈금이 있는 , 평소에 많이 활용하고 있나요? 자의 종류는 줄자, 곧은자가 있고 곧은자의 경우에는 재질에 따라 플라스틱이나 스틸 다양하게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를 이용해 교실에 있는 물건의 길이를 재어보는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나의 사물함의 길이를 재어 본다면 곧은자 보다는 줄자를 이용해 재는 것이 편리할 있습니다. 사물함의 끝을 줄자의 눈금 0 맞추고, 사물함의 다른 끝에 줄자를 대고 눈금을 읽으면 됩니다. 전에, 내가 예상한 길이와 사물함의 실제 길이의 차이를 알아 가면서 차이를 점점 좁혀갈 있습니다.

 

4) 길이의 /차구해보기

 길이의 /차는 이전에 배운 덧셈/뺄셈과 똑같은 방식이며, 숫자에 단위만 붙여진 형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같은 단위끼리 더하고 빼야 하는 것만 실수하지 않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m 12cm+1m 30cm 계산해보면,


m m끼리, cm cm끼리 자리를 맞추어 씁니다.
먼저 cm끼리 덧셈을 합니다. 12cm+30cm=42cm
m끼리 덧셈을 합니다. 1m+1m=2m


길이의 차도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해보면,



m m끼리, cm cm끼리 자리를 맞추어 씁니다.
먼저 cm끼리 덧셈을 합니다. 50cm-6cm=44cm
m끼리 덧셈을 합니다. 4m-1m=3m

 

5) 길이 어림해 보기

실생활을 하면서 손바닥이나 걸음을 통해서도 어림으로 길이를 있습니다. 손바닥 뼘은 보통 13~15cm라고 본다면 1m 7뼘이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1m 2걸음 이라고 얘기할 있습니다. 짧은 길이를 때는 뼘으로, 뼘에 비해 길이를 때는 걸음으로 어림하여 있으니 참고하여 일상 생활에서 활용해 보면 좋을 같습니다.

지금까지 길이재기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길이는 재는 방법에도 여러가지가 있고, /차를 구할 때에는 단위에 맞춘다는 점을 기억하고, 다양한 예제 문제를 접하면서 풀어보는게 중요합니다.

많은 문제를 경험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2학년 2학기 수학 3단원, 길이재기 더 많은 문제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