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초등기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유아~초등학생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7-14


붓질 몇 번으로 사진과도 같은 멋진 풍경화를 그리곤 했던 ‘밥 로스’ 아저씨를 아시나요?

오래 전 EBS에서 방영했던 ‘그림을 그립시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매번 눈을 의심하게 하는 붓질과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눈을 즐겁게 해줬던 선생님이에요.



여기서 밥 아저씨의 가장 유명한 대사가 있어요.

“참 쉽죠?”

이 프로그램을 직접 본 세대가 아니더라도 커뮤니티나 SNS에서 이미지가 많이 돌아다니기도 했고, TV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따라해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거에요.
아무렇게나 쓱쓱 붓질을 하는 것 같은데도 산이 완성되고, 그 산이 반사돼 비치는 호수가가 완성돼요. 그러고 나선 이렇게 한 마디를 덧붙이곤 했어요. “참 쉽죠?”

밥 아저씨가 자꾸 이렇게 ‘참 쉽다’고 말했던 건 아이들에게 ‘미술은 어렵지 않다’는 메시지를 계속 전하고 싶어 그랬던 것은 아닐까요?
미술에는 정답이 없으니까요.

미술은 국어나 영어, 수학처럼 풀어서 맞히는 것이 아니죠. 어떻게 하든 답이 될 수 있고, 실수라고 생각한 게 실수가 아닐 수도 있어요.
(밥 아저씨는 실수에 대해 “실수가 아니라 ‘행복한 사고(Happy Accidents)’가 일어난 것”이라고 말씀하셨죠)

특히 유아나 초등학생일수록 그렇습니다. 아이들에게 미술은 기술적인 행위보다는 자유로운 표현과 소통의 행위입니다.

아이는 그림을 그리면서 그 대상에 따른 내면의 기억을 떠올리거나 상상하고, 그 감정을 색깔이나 표정으로 표현합니다.
물론 여기서 그림 실력은 중요하지 않아요.

그림을 그리면서 내면과 소통하고 상상력과 표현력, 창의력을 동원해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며 성취감을 얻는다는 측면에서 충분히 가치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것은 그림을 통한 아이와의 대화입니다.

아이 그림을 놓고 어떤 피드백을 주고 무슨 대화를 하는지가 중요해요.

아이 그림에 대해 무엇이 잘못됐는지, 잘 그렸는지 못 그렸는지 등 평가보다는 아이의 그림과 설명을 있는 그대로 봐주고,
그림 속 내용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면 아이의 사고력과 자신감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내적 성장. 유아-초등기 미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미술교육이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