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살 아이 발달 특징ㅣ리틀홈런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세 아이의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7-17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살 아이의 성장 발달 특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세 아이의 성장발달 특징 요약
1)정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2)언어: 이야기를 들려주고 생각을 나누며 이야기 할 때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하며, 숫자/속도/시간과 공간/좌우의 방향과 개념/추상적 용어까지 이해하고 분류 개념이 생김
6세 아이들은 글자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므로 이 시기에 본인의 이름을 쓰도록 교육하는 것도 좋음
3)인지: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로 관찰을 통해 원리를 파악하려고 들기 때문에 좀 더 진지하고 과학적인 호기심임
4)사고: 논리적 사고 및 기억력이 발달하는 시기임
5)사회성: 규칙과 준법정신이 발달하며, 또래 관계가 시작됨.
1. 정서
아이들의 성격과 개성은 만 6세를 전후해서 거의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부모나 주변 환경으로부터 받은 영향의 결과로 아이들은 점차 뚜렷한 성향을
드러내게 되고 이 시기까지 형성된 성격과 개성이 성인이 된 뒤에도 그대로 유지되는 일반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6세 아이는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주 아이의 의사를 묻고 의견을 존중해 주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게 되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언어
일고 쓰는 것은 부모의 지도에 따라 가능할 수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보통의 아이들은 만 5세 이상이면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생각을 나누며 얘기할 때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숫자, 속도, 시간과 공간, 좌우의 방향과 개념, 추상적인 용어까지 이해하고 분류 개념이 생기는 것도 이 시기부터 입니다.
다양한 문법을 사용하고 문법상의 오류도 스스로 고치기도 하며, 복잡한 발음도 안정적으로 말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말을 100% 알아들을 수 있으며 존댓말도 완전히 익혀 상대에 따라 적절한 존댓말을 쓸 줄도 알게 됩니다.
6세 아이들은 글자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적어도 이름 석 자 정도는 쓰도록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삐뚤삐뚤해도 조금씩 시도하다 보면 이름을 쓰는 걸 넘어 다른 글씨도 쓸 수 있게 됩니다. 6세는 5세나 7세에 비해 배움의 영역이 큰 편입니다.
5세 때는 기본 생활 습관을 배워야 하고, 7세 때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로 이런저런 교육 과정이 정해져 있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3. 인지
이 시기의 아이들은 여전히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전과는 달리 사물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 아니라 관찰을 통해 원리를 파악하려고 들기 때문에 좀 더 진지하고 과학적인 호기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여름에 눈이 내리지 않는지,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등 자연이나 과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므로 부모님은 아이와 함께 백과사전을 보며
“엄마도 잘 몰랐는데 눈은 이렇게 내리네” 하며 공부를 하거나 간단한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 5세 이상이 되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동화책 한 권이나 어린이용 비디오 프로그램 하나 정도는 집중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책이나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흥미를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4. 사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논리적 사고를 하고, 기억력이 크게 발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과장된 언어를 사용하고 또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어른의 눈높이에서는 부족한 부분일지라도 아이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가 어떤 말을 하든지 그 말이 틀렸다는 것을 끄집어내지 말고
아이 입장에서 귀 기울여 주시고 아이들의 문제점에 대해 적당한 부분에서 도와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부모에게는 사소한 부분이라도 아이가 기억하고 있을 수 있으니 구체적으로 다 기억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아이가 주장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들어주고 이해할 수 있게 노력해 주세요.
아이들 입장에서 유리한 기억만을 가지고 불합리한 말을 할 수 있으니 어렵게 설명하여 따지거나 화를 내지 마시고
간단한 언어로 좋은 방향으로 설득하여 아이가 즐겁고 재미있는 기억으로 남겨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사회성
6세부터 어느 정도 성별을 구별하며 또래 관계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친구를 성별에 따라 구분하여 놀기도 하는데 어느 정도 성별에 대한 확정을 짓지 않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6세는 5세에 비해 규칙과 준법정신이 크게 발달하는 나이이므로 조금 더 구체적인 약속을 하거나 규칙을 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행동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도해 주세요.
또한 또래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 아이는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자기가 다른 사람한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비춰지는 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진정한 상호성에 기초한 우정은 초등학교 이후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꾸준히 발전하게 됩니다.
아이의 또래 관계는 부모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닮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엄마가 사람들과 어떻게 지내는지 옆에서 지켜보고 비슷한 방식으로 또래 친구와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이 이런 경우에도 해당하므로 아이들의 원만한 친구 관계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친구 관계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어떤 친구들이 있는지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봅니다.
6살 아이는 조금 더 감정이 다양해지고 표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면 조금 더 건강한 감정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덕심과 준법정신이 발달하여
옳고 그름에 대한 것이 더 유연하게 발달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6세 아이의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서, 언어, 인지, 사고, 사회성 등의 폭넓은 영역에서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어떤 활동을 하든지 조금 큰 틀에서 할 수 있기에 부모 또는 어른, 선생님이 아이에 대해 격려해 주는 만큼 아이들은 많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