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독서교육법ㅣ홈런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스스로 책 읽도록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0-19
나이와 학년 상관없이 아이가 꼭 했으면 좋겠지만, 하지 않아서 부모님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우리 모두의 평생 과제이기도 한 독서입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다양한 놀 거리 상품으로 어른조차도 책을 읽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부모님이 아이에게 책 읽기를 권장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소망하지만 대부분 실패하는 독서 교육의 중요성을 많은 전문가가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10~20년 전에도 아이들이 책을 읽게 만드는 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놀 거리가 많지 않았고 결정적으로 스마트폰이 없었기에 지금보다는 더 많은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누렸습니다.

같은 반 친구끼리 재미있는 공상과학, 판타지, 무협, 로맨스 소설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책을 서로 추천해 주며 돌려 봤었죠.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요즈음 무조건 독서를 강요하는 게 교육의 정답일까요?
빠르게 변하고 영상을 중심으로 한 정보가 존재하는 이 시대에 아이가 힘들어하는 독서를 시켜야만 하는 건지,
독서를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차분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독서 교육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초중등 저학년 자녀를 키우는 분은 꼭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1. 독서 교육의 목적 생각해 보기 (독서를 왜 해야 하는가?)

독서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목적부터 생각해 보세요
왜? 무엇을 위해서 독서 교육을 해야 하는가? 꼭 필요한가?
독서 교육을 통해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첫 번째는 읽기 능력 향상입니다.

모든 형태의 시험은 문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글을 읽고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은 현대사회에서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르는 단어가 있더라도 문맥 또는 글의 흐름으로 뜻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독서의 목적은 지적 성장입니다.

유명한 사람들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어보면 하나같이 다 독서라고 합니다.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모두!


이 시대에 존경받는 모든 전설적인 기업가도 하나 같이 성공의 비결로 독서를 답했습니다.
거의 모든 위인이 독서를 통해서 지적 성장을 만들어 냈고 모두가 부러워할 만한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니까 부모님들이 자신은 못하고 있더라도 아이의 독서교육에 강한 관심을 두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당연한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독서의 목적은 엘리트 되기입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육체노동의 가치보다는 정신적 노동의 가치에 더 높은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로 변화했습니다.
그래서 나 또는 우리 아이가 소위 엘리트가 되어 높은 보상을 받는 일을 하고 그런 직업을 갖기를 바라게 된 거죠.

사회가 급변하면서 AI로 대체 불가능한 전문성 있는 육체노동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일부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님이 독서를 통해 아이가 엘리트 되기를 소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세 가지를 독서의 목적으로 생각하면서 아이에게 더 많은 그리고 더 다양한 책을 읽게 하려고 많은 부모님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책을 좀 읽는다고 읽기 능력이 향상되고 지적 성장을 하고 결과적으로 고연봉의 엘리트가 될까요?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독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왜 읽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다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을 학부모님이 그냥 받아들이고 우리 아이에게 단순 적용하면 결국 중간도 못 가게 됩니다.


‘읽기 능력', ‘지적 성장', ‘엘리트 되기'는 서울대 추천 도서 100권을 다 읽는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단순히 독서를 강권하고 추천 도서를 더 많이 읽히는 독서교육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좋은 책 또는 좋은 글을 제대로 읽게 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많이 읽어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머리에 남지 않는다면 결국 시간을 낭비입니다.

그리고 잘못하면 아이가 책 자체를 정말로 싫어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양보다 질에 중심을 두고 독서 교육을 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 아이 맞춤 양보다 질을 높이는 독서 교육 3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유튜버 대치동장원장님께서 작성해주신 원고입니다.
 대치동장원장님은 23년 교육 경력의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로 유튜브 대치동장원장 채널 마스터 및대치동 스터디PT학원 대표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스스로 책 읽는 아이 만드는 독서 교육 3단계 2탄 보기>
도서 교육법 꿀팁 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