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선 | 중3 수학 | 홈런중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홈런 중등 할선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0-30
안녕하세요. 아이스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중3 수학의 할선이란 용어에 대해 배워 볼 예정입니다.
초등학교때 종이에 캠퍼스의 침을 고정하고 일정한 거리만큼 컴퍼스를 벌려 한 바퀴 돌려서 그려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위의 활동에서 원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종이를 평면, 컴퍼스의 침을 한 점, 컴퍼스가 지나간 자리는 선이 되며 선은 모든 좀이 이루어졌으므로
평면 위의 한 점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있는 모든 점으로 이루어진 도형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수학공부방법보기>




할선에 대해 배우기 이전에 원과 관련된 용어를 하나씩 정리해 볼게요.


먼저 호란?
 

호란 원의 둘레의 일부분 입니다.

원 위의 두 점을 잡고 다른 두 점을 자른다고 생각하면 원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죠?
이 두 부분을 각각 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두 점 A, B에 대하여 길이가 짧은 쪽을 호 AB라고 하며, 길이가 긴 쪽은 그 호 위의 한 점 C를 잡아 호 ABC라고 합니다.



현이란?

현은 원 위의 두 점을 이은 선분이며 양 끝점이 D, E인 현을 현DE라고 읽습니다.

또한 현은 선분이기 때문에 선분 기호를 다음과 같이 써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원의 지름도 양 끝점을 이은 선분이므로 가장 긴 현은 원의 지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할선이란?

할선은 원 위의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이며 두 점 F, G를 지나는 할선을 읽을 때는 할선 FG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분할하는 선이라는 뜻이며, 원을 둘로 나누는 선이라서 할선이라 불립니다.

여기서 호와, 현, 할선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어 그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호와 현 : 호는 원의 일부분으로 곡선이지만 현은 원의 일부분이 아닌 선분이에요.
  • 현과 할선 : 선분과 직선의 차이를 생각하면 됩니다. 현은 선분이므로 양 끝점이 존재하는 유한한 선이지만 할선은 직선이므로 양 끝점을 통과하는 무한히 연장되는 선입니다.

할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할선과 접선, 접점

원과 직선의 위치관계는 다음 세 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위치관계에 따라 직선의 이름을 다르게 부릅니다.




앞서 원과 직선이 두 점에서 만날 때 이 직선을 할선이라고 했죠.
또 원과 직선이 한 점에서 만날 때, 이 직선을 접선이라고 합니다. 원과 접촉하는 선이라는 뜻이죠.
그리고 이때 원과 직선이 만나는 그 한 점을 접점이라고 합니다. 반지름과 접선은 접점에서 항상 수직입니다.


이상 할선과 연관된 원의 호, 현, 접선, 접점에 대해 홈런 중등에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기본적인 원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공식을 활용할 수 있으니 각각의 용어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스스로 정리해보는 연습을 해보아요.



중등 공부도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유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