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겨울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기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겨울 스포츠와 안전 수칙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1-2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12월을 코 앞에 두고 곧 겨울방학이 시작됩니다. 올해는 아이와 함께 어떤 추억을 만들어 볼까요?
여름방학과 달리 추운 날씨 탓에 겨울방학은 집, 문화센터, 키즈카페와 같은 실내 공간만 찾아다니기 십상인데요.
아이의 면역력 강화와 올바를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바깥 활동이 필요합니다.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에 도전해보며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어 더욱 신나는 겨울 스포츠와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키


겨울 스포츠하면 누구나 스키를 떠올릴 거예요. 대게 스피드를 즐기는 운동이라 어른들만 도전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연령 및 수준에 맞춘 알맞은 단계 내에서의 활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합니다.
스키는 전신운동 스포츠로 근력 강화는 물론 호흡 기능 향상, 균형 감각과 민첩성, 순발력을 기르는데 탁월합니다.
여러모로 성정기인 유아와 어린이에게 필요한 운동이죠. 어린이 스키는 스키장 내 개설된 스키캠프(스키학교)를 통해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학습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 만 4세 이상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2~4시간 정도 강습하는데 준비 운동부터 스키를 장책해 일어서고 넘어지는 방향을 바꾸는 방법까지 활강을 위한 기본 동작을 배웁니다.
참고로 스노보드는 두 발의 근육 발달이 충분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가능합니다.

 

어린이 스키 안전수칙


1. 전문 강사에게 모든 교육 과정을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
2. 주요 스키 경로를 벗어나서 어린이 전용 구역 내에서만 탈 것
3. 만약 부모가 가르친다면 아이와 한시도 떨어지지 않고 가까운 거리 유지
4. 이동 시에는 리프트 대신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슬로프, 곤돌라 이용
5. 만약 리프트를 탄다면 의자에 등이 닿도록 앉히고 어른과 어른 사이에 착석(무게 고려)

2. 스케이트


우리 아이가 도전할 수 있는 분야로는 쇼트트랙과 피겨스케이트가 있는데요. 빙판 위를 질주하는 쇼트트랙은 평형 감각과 발목 힘을 키우는데 좋고,
허리와 골반의 근육이 강화됩니다. 피겨스케이트는 체력 강화는 물론 정서적 안정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음악을 좋아하거나 리듬감이 있거나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아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케이트도 스키와 마찬가지로 전문 프로그램과 강사진을 통해 교육받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방학을 맞은 곳곳의 실내 빙상장은 수강료 할인 등의 이벤트를 실시하며
수강생 모집이 한창인데요. 대게 6~7살부터 입문이 가능하고 초등학교 학생을 기준으로 3개월 이상 수강하면 제법 혼자 탈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합니다.

 

어린이 스케이트 안전수칙


1. 전문 강사에게 모든 교육 과정을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
2. 정해진 이동방향(시계 반대방향)에 맞춰 이동
3. 만약 부모가 가르친다면 일정한 속도 내에서 아이의 앞, 뒤를 번갈아 체크하며 리드


 

3. 썰매


강습을 받아야만 하는 운동이 다소 부담이라면 별다를 교육 없이 즐길 수 있는 썰매도 좋습니다.
매주 주말 전국 각지의 썰매장을 오가는 재미와 색다를 코스에서 만끽하는 설원 위의 질주는 아이들뿐만 아닌 어른들의 스트레스까지 한 방에 날려주죠.
그리고 무엇보다 스키나 스케이트에 비해 이용료가 저렴하고 필요한 장비가 간편한 점은 다른 스포츠 대비 큰 장점입니다.

썰매는 부모와 함께 즐기는 것이 일반입니다. 따라서 엄마와 아빠는 썰매를 타기 전 준비운동부터 장비착용, 안전수칙까지 꼼꼼하게 챙겨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특히 빙판 위를 달리는 얼음썰매나 눈썰매에 비해 위험도가 높을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사항을 꼭 숙지해 보세요.
 

어린이 썰매 안전수칙


1. 만 5살 이하의 유아는 반드시 부모가 동석
2. 아이와 함께 탈 경우 어른은 썰매 뒷부분에 착석 (무게 중심이 앞쪽에 실리면 부상 위험)
3. 통제 요원의 신호에 맞게 앞선 사람들과 간격을 맞춰서 출발
4. 끝나는 지점에서 썰매를 적절히 멈추기 (안전 울타리 등과의 충돌 위험)

4. 낚시


12월 말부터 2월까지 전국은 겨울 축제가 한창입니다. 대부분의 주제는 얼음낚시인데요. 철을 맞은 송어, 빙어, 산천어가 가득한 낚시터에는 낚시 마니아는 물론
어린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 단위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겨울의 낚시터는 그야말로 교육의 현장입니다. 낚시 구멍을 뚫고 미끼를 기운 낚시대를 던져 고기가 물기를 기다리는 모든 과정과 생물의 보고, 겨울의 참 멋을 배울 수 있죠.
앞서 소개한 스포츠가 몸의 움직임을 중시한다면, 낚시는 인내심과 집중력을 교육할 수 있고 협동심과 가족애를 깨우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낚은 결과를 맛보는 재미도 아이들에게는 취향저격이죠.

 

어린이 얼음낚시 안전수칙


1. 얼음 두께가 10cm이상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입장
2. 얼음이 깨질 것을 대비해 구명조끼 필수 착용
3. 출입이 통제된 구역 근처는 절대 접근 금지
4. 낚시 도중 물이 올라오는 경우는 얼음이 깨져서 가라앉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대피
5. 어린이들이 절대 뛰어다니지 않게 항시 확인 및 주의



다가오는 겨울방학 안전수칙을 잘 숙지하고 아이의 성향과 관심에 맞는 겨울 스포츠를 계획해보면 어떨까요?
아이와 함께 신나는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체력도 키우고 더불어 추억까지 쌓는 건강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겨울 스포츠 및 안전 수칙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