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비문학 공부비법 | 홈런 중등

중학생 비문학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2-06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홈런 중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학생 국어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장영란과 함께한 영상 보기>



교육부에서 초고난도 문항, 이른바 킬러문항을 수능에 출제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후 치러진 2023년 9월 모의고사부터 수학 영역의 만점자가 2,52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전 6월 모의고사 만점자 648명에 비해 약 4배이상 늘어난 수치인데요.

 
수학 만점자는 증가한데 반해 국어 영역의 만점자는 135명으로 이전 6월 모의고사 1,492명 대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즉, 교육부의 킬러문항 배제 발표 이후 수학은 쉬워지면서 변별력이 감소했고 국어는 이전에 비해 길이가 긴 선택지로 인해 틀릴 수 있는 문제가 늘어나면서 국어 과목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학생때부터 문학, 비문학(읽기), 문법, 개념 등 영역별 적합한 국어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영어는 문법, 독해, 듣기 등 영역별로 공부하지만 국어는 책만 많이 읽으면 잘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학생 국어 공부 제대로 하는 방법>

 
교과서 수록 작품을 살펴보면 설명문의 비중이 높습니다. 책을 읽는다고 설명문을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비문학이란 인문, 사회, 과학 등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말하며 설명문 또는 논설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전문적이고 글의 구조가 딱딱하기 때문에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부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지문은 이해했는데 문항의 보기를 읽다 보면 다시 지문을 읽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비문학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정보량이 많은 비문학은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중요한 핵심 문장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도 주어진 시간 내에 비문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짧은 시간 내 글의 핵심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중요합니다.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에서는 찾아내는 읽기를 통해 비문학 훈련이 가능합니다. 비문학 분석적 독해를 위한 5가지 찾아내기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어 비문학 분석적 독해를 위한 5가지 찾아내기 요소]
1. 핵심단어 키워드 찾기
2. 중심문장 찾기
3. 내용 전개방식 찾기
4. 문단 사이 관계 찾기
5. 글의 주제 찾기
 
교과 연계 지문 및 다양한 학습 지문을 통해 비문학 핵심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국어 과목에 대한 자신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홈런 중등과 함께 국어 공부 시작해볼까요?

 
중등 국어 공부 비법 지금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