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국이는 왜 교실의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리자고 했나요? 예) 깨끗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교실이 지저분하면 기분이 나쁘고 공부하는 데 집중도 잘 안되기 때문 입니다.
2. 현진이가 겪은 일을 생각하며 만화를 보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현진이는 교실 바닥에서 무엇을 주웠나요? 예) 연필입니다.
(2) 그림 “4”에서 현진이는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요? 예) 주운 연필의 주인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2. 현진이가 연필 주인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말해 봅시다. 예) 학급 게시판에 연필의 색깔과 모양을 자세히 설명한 글을 써서 붙입니다.
3. 현진이가 겪은 일을 쓴 글이 “학급 게시판”에 실렸습니다.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현진이는 친구들에게 무엇을 하자고 했나요? 예) 학용품에 꼭 이름을 쓰자고 했습니다.
(2) 현진이는 학용품에 이름을 쓰지 않으면 어떤 어려움이 있다고 했나요? 예) 학용품을 주워도 누가 주인인지 알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학용품을 찾지 못하면 잃어버린 사람은 새로 사야 해서 돈이 낭비된다고 했습니다.
4. “3”에서 현진이가 쓴 글의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1)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문장에 밑줄을 그어 보세요.
(2) (1)에서 찾은 주요 내용을 짝과 돌아가며 말해 보세요 예) -학용품에 이름을 쓰자는 것입니다. -이름을 써 놓지 않으면 학용품을 주워도 누가 주인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학용품을 찾지 못하면 잃어버린 친구는 물건을 새로 사야 해서 돈이 낭비된다는 것입니다. -학용품에 이름을 써서 잃어버린 친구에게 쉽게 돌려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3) 글에서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예)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입니다. /글쓴이가 그렇게 말한 까닭입니다
5. 글을 읽을 때 주요 내용을 알면 어떤 점이 좋은 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예) 글을 읽을 때 주요 내용을 알면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주요 내용을 찾아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주요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글로 써서 발표하는 건 어떨까요? 우리 모두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