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특징 및 장점 | 홈런

피아노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특징 및 장점에 대해 알아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2-02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피아노의 종류와 역사 특징 그리고 피아노를 배우면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피아노의 종류

피아노는 크게 그랜드 피아노와 업라이트 피아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랜드 피아노는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현을 때려 소리가 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그랜드 피아노는 음량이 크고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어서 연주회장이나 콘서트홀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크기가 크고 무거워서 이동이 불편하고 가격도 비쌉니다.
 그랜드 피아노 [출처 : 야마하 kr.yamaha.com]
 
2) 업라이트 피아노는 세로로 세워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랜드 피아노에 비해 음량이 작고 소리가 얇지만, 크기가 작고 이동이 편리해서 가정이나 학원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업라이트 피아노 [출처 : 야마하 kr.yamaha.com]

그랜드 피아노는 다시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 하프 그랜드 피아노, 미니 그랜드 피아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는 크기가 가장 크고 음량도 가장 큽니다. 연주회장이나 콘서트홀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 [출처 : 야마하 kr.yamaha.com]
 
하프 그랜드 피아노는 크기가 중간 정도입니다. 연주회장이나 콘서트홀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원에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미니 그랜드 피아노는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가정이나 학원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업라이트 피아노는 다시 풀업라이트 피아노, 세미업라이트 피아노, 콘솔 피아노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풀업라이트 피아노는 크기가 가장 크고, 음량도 가장 큽니다.
- 세미업라이트 피아노는 크기가 중간 정도이고, 음량도 중간 정도입니다.
콘솔 피아노는 크기가 가장 작고, 음량도 가장 작습니다.
콘솔피아노 [출처:삼익피아노]



피아노의 특징

피아노는 건반 악기입니다. 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현을 때려 소리가 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피아노는 현악기와 건반악기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현악기처럼 풍부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고, 건반악기처럼 손가락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는 음계와 조를 나타내는 기호가 표시된 건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계는 7개의 음을 연속적으로 배열한 것으로, 피아노는 88개의 건반을 사용하여 7개의 음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는 음계의 구성음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피아노를 사용하여 다양한 조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의 역사

피아노의 기원은 17세기 이탈리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671년 이탈리아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가 최초의 피아노를 발명했습니다.
크리스토포리의 피아노는 현악기인 클라비치아르(clavicorde)를 개량한 것으로, 해머가 현을 때려 소리를 내는 원리를 사용했습니다.

18세기에는 독일의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이탈리아의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 오스트리아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등 유명한 작곡가들이 피아노를 위한 작품을 작곡하면서 피아노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19세기에는 독일의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오스트리아의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러시아의 피오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등 유명한 작곡가들이 피아노를 위한 작품을 작곡하면서 피아노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20세기에는 미국의 제럴드 무어(Gerald Moore), 러시아의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테르(Sviatoslav Richter), 폴란드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hur Rubinstein) 등 유명한 피아니스트들이 등장하면서 피아노 연주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피아노를 하면 좋은 이유

  • 음악적 감각과 이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려면 음계, 조, 박자 등 음악의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다양한 음악을 접하게 되면서 음악적 감각과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 집중력과 인내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려면 악보를 읽고, 손가락을 움직여 정확하게 건반을 누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집중력과 인내심이 키워집니다.
  • 자기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피아노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협동심과 배려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피아노 앙상블을 연주할 때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음악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협동심과 배려심이 키워집니다.
  •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음악에 집중하면서 잠시 일상의 고민을 잊고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피아노에 대해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홈런과 함께 유용하셨나요?


그럼,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