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경제 관념 만드는 방법 |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올바른 경제 관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2-07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우리 아이는 용돈을 주는 대로 다 쓰는데,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하는 고민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또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데 사용하고,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용돈’을 주게 되는데요.
학부모님은 이 때 얼마를 줘야 적당하고 용돈 관리를 어떻게 교육해야 할 지 고민되신다면 이 글을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



경제 관념 만드는 핵심 point!

1)경제 교육 시작은 용돈 관리부터!
2)대가성 용돈, 주지 마세요.
3)용돈기입장은 처음부터 시작하도록 도와주세요.




Q. 돈을 쓰는 경험이 필요한가요?
A. 당연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갖고 싶은 거 있어?’ 하면 ‘글쎄?’ 또는 ‘별로 없는데’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모님과 함께 마트나 시장에 가서 돈을 내고 물건을 사는 연습을 시작으로 아이가 용돈을 모아 사고 싶은 물건을 사는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Q. 경제 교육은 용돈 관리로 할까요?
A. 그럼요. 경제교육의 가장 기본은 재화입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기에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게 되는 순간부터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가요?
A. 당연하죠! 엄마, 아빠는 이런 일을 하고 얼마를 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엄마, 아빠가 하는 일에 대한 의미와 열심히 일을 했을 때 즐거움과 가치 그리고 경제적인 활동의 의미에 대해 알려주는 거예요

    예를 들면, 아침에 침대에서 더 자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내 일의 책임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해. 엄마, 아빠의 이런 경제적 활동이 우리 가정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볼까? 와 같은 걸 말이죠.


Q. 분리수거 300원, 빨래 개기 200원 등 용돈으로 너무 적은 가요?
A.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정해진 답은 없어요. 아이 입장에서는 오히려 돈이 필요 하지 않을 수 있는데 돈을 주면 경제 관념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수 있어요.
    하루동안 열심히 하면 얼마 정도 모을 수 있는지 ‘놀이’형식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깨닫게 해주세요.
    하루에 천원을 모을 수 있다? 일주일이면 7천원이되고 사고 싶었던 스티커를 사는 것. 얼마나 좋을까요?


    핵심은 이 행위가 대가성이 되면 안 된다는 거예요.
   예를 들면, 분리수거 했어? 잘했어! 500원 줄게 이건 행동 후에 잘했으니 칭찬으로 500원을 주는 느낌이잖아요?
   근데 애초에 가정에서 아이가 할 수 있는 경제 활동 리스트와 용돈을 정해 놓으면 ‘분리수거 하면 500원 받기로 했지? 여기 500원 줄게’는 경제 활동을 통해 스스로 돈 버는 경험을 한 거죠.

   이 행동의 가치는 얼마야~ 라며 받는 것과는 정말 다른 느낌을 갖게 될 거예요!


Q. 용돈을 어디에 썼는지 말을 안해요.
A. 돈을 쓰고 나서 ‘어디에 썼어?’ 라고 물어보면 아이들 입장에서는 간섭으로 느낄 수 있어요. 그렇기에 아이가 경제 활동을 시작하면 용돈기입장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용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또는 사용한 금액을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불필요한 소비는 없었는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우리 사회에서는 경제활동이 핵심이에요. 특히 요즘은 학교에서 제대로 배우기 전, 내던져진 사회에서 친구들에게 듣는 이야기, 유튜브 등에서 이상하게 배워 잘못된 관념을 가질 수 있어요.
아이가 그런 것에 노출되기 전에 부모님이 어릴 때부터 신경을 쓰고 스스로 버는 돈의 의미를 알고 신중하게 돈을 쓰는 것도 알게 해주세요.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 0원으로 10일 무료체험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