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잡상식 | 우리는 왜 꿈을 꾸는 걸까? | 홈런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6-0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잠든 세상 속에서 우리는 현실과는 다른 환상적인 경험을 합니다.
하늘을 나는 꿈, 괴물과 맞서 싸우는 꿈, 심지어 잊고 있던 어린 시절 추억까지…
꿈은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선사하며, 아침에는 기분이 상쾌하기도 하고, 때론 악몽으로 인해 하루 종일 찜찜한 기분을 남기기도 합니다.


우리는 왜 꿈을 꾸는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통해 꿈과 뇌 활동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꿈을 꾸는 무대: 렘 수면과 서파 수면

우리가 잠들 때 뇌는 완전히 쉬지 않고 계속 활동합니다. 특히 렘수면 단계에서는 마치 깨어있는 것처럼 뇌가 활발하게 작동하며, 기억과 정보를 재구성하여 꿈으로 표현합니다.

렘 수면은 우리가 잠든 후에 90분 간격으로 약 4~6회 반복되는데, 한 번에 약 30분 정도 지속됩니다.
즉, 8시간 정상적으로 잠을 자는 경우 약 2시간 정도는 꿈을 꾸는 렘 수면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꿈을 꾸는 것은 렘 수면만이 아닙니다.
서파 수면(slow wave sleep) 단계에서도 꿈을 꿀 수 있는데, 렘 수면에 비해 꿈을 기억하는 비율은 낮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서파 수면에 막 들어갈 때 꿈을 꾸는 비율은 약 20%인 반면, 렘 수면 단계에서는 80%까지 높아집니다.

■ 
기억과 감정의 혼합 무대: 꿈이 만들어지는 과정

꿈은 대부분 우리의 기억을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는 잠을 자는 동안 대뇌의 신피질과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깨어있는 때처럼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사고하기 어렵습니다.

마치 멍하니 앉아 생각을 하다 보면 떠오르는 막연한 생각들처럼, 뇌는 기억 속 정보를 자유롭게 연결하고 재구성하여 꿈속에서 상상을 현실처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잠자는 동안에는 시간의 개념을 담당하는 뇌의 전두엽이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꿈 속에서는 시간 순서가 뒤죽박죽이거나,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상황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감정과 정서를 담당하는 편도체는 꿈 속에서도 활발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우리는 꿈 속에서도 기쁨, 슬픔,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꿈을 기억하는 이유: 렘 수면과 각성의 단계

연구에 따르면 렘 수면 중에 깬 사람의 74%가 꿈을 기억하는 반면, 깊은 잠인 NREM 수면 중에 깬 사람은 9%만 꿈을 기억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꿈을 기억하는 것이 깊은 잠보다는 얕은 렘 수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즉, 꿈을 자주 꾸는 이유는 단순히 꿈을 많이 꾸는 것이 아니라, 렘 수면 중에 자주 깨어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수면의 질 향상과 정신 건강 관리: 꿈을 줄이는 방법

만약 자신이 꿈을 자주 꾼다고 생각한다면, 먼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몸에 맞는 푹신한 침구 두기:
몸에 맞지 않는 매트리스는 숙면을 방해하고, 불편한 자세로 인해 꿈을 꾸게 합니다.

2. 
카페인과 담배는 자기 전에 멀리!:
잠자리에 들기 전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최소 4시간 전에는 카페인과 담배를 삼가야 하며,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목욕과 가벼운 스트레칭: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몸의 긴장을 풀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뇌를 흥분시켜 꿈을 꾸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홈런과 함께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홈런 무료체험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