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 5학년 1학기 사회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사회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1학기 사회 1.국토와 우리 생활의 2)우리 국토의 자연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1)우리나라의 지형 살펴보기

지형이란 땅의 생김새를 말하며 지형의 모습은 크게 섬, 해안, 하천, 평아 그리고 산지로 구분합니다.
-섬: 바다로 둘러싸인 땅을 말하며 우리나라에는 약 3,300여 개의 섬이 있습니다.
-해안: 바다와 맞닿은 육지 부분으로 갯벌이 나타나거나 모래사장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하천: 빗물과 지하수가 낮은 곳으로 흘러가면서 크고 작은 물줄기를 만드는데 이를 하천이라고 합니다.
-평야: 하천 주변으로 넓고 평탄한 땅인 평야가 있으며, 농사짓기가 좋아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삽니다.
-산지: 높이 솟은 산들이 모여 이룬 지형으로 땅의 높이가 높은 곳과 낮은 곳의 차이가 큽니다.

 

2)우리나라 산지, 하천, 평야, 해안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 지형의 특징으로는 국토의 약 70%가 산지이며, 높고 험한 산은 대부분 북쪽과 동쪽에 많고,
비교적 낮은 평야는 서쪽에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적 특성으로 하천은 대부분 동쪽에서 서쪽으로 흘러갑니다.
또한, 하천 주변의 평야에는 농사지을 땅이 넓게 나타나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도시가 발달했습니다.




우리나라 해안은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으로 나뉘는데요 각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해안: 해안선이 단조로우며 길게 뻗은 모래사장이 펼쳐진 곳이 많아 여름이 되면 해수욕을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많이 옵니다.
-서해안: 해안선이 복잡하며, 밀물과 썰물의 차가 커서 갯벌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남해안: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으며, 물이 깨끗하고 파도가 잔잔해 조개류 등의 양식업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3)우리나라의 기후 살펴보기

날씨란 짧은 기간의 대기 상태이며, 기후란 오랜 시간 한 지역에 나타나는 평균적인 대기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기후의 가장 큰 특징사계절이며 계절별로 기온의 차이가 크다는 점입니다.

여름에는 덥고 비가 많이 오며, 겨울에는 춥고 눈이 내리는 것도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입니다.
봄과 가을은 온화하며 여름과 겨울보다 기간이 짧습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불어오는 바람이 다른데요
여름에는 남동쪽에서 덥고 습한 바람이, 겨울에는 북서쪽에서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4)우리나라 기온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어 남쪽 지방과 북쪽 지방의 기온 차이가 큽니다.
뉴스를 보면 강원도는 눈이 펑펑 내려도 제주도나 부산 쪽은 비교적 따스한 기온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요.
대체로 남쪽으로 갈수록 기온이 높아져 더 따뜻하고, 북쪽으로 갈수록 기온이 낮아져 더 춥습니다.
동쪽과 서쪽 지역도 기온 차이가 나는데요!
이는 차가운 북서풍을 막아 주는 태백산맥과 수심이 깊은 동해의 영향으로 동해안의 겨울 기온은 서해안보다 높은 편입니다.

 

5)우리나라 강수량의 특징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1,300mm 정도로 세계 평균인 880mm보다 많은 편입니다.
또한,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도 큰 편입니다.
대체로 남부 지방은 강수량이 많고, 북부 지방은 강수량이 적습니다.
연평균 강수량이 1,300mm 이상인 지역은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 등이며,
낙동강 중상류 지역은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수량의 특징이 우리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저수지: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강수량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뭄에 대비하려고 저수지를 만들었음.
-터돋움집: 여름철에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집이 물에 잠기는 것을 막으려고 집터를 주변보다 높여서 터돋움집을 짓기도 했음.
-우데기: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울릉도에서는 눈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집 안에서 생활하기 편하도록 우데기라는 외벽을 설치함.
-설피: 영동 지방이나 울릉도와 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눈에 빠지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피를 신기도 했음.


 

6)우리나라의 자연재해 알아보기

자연재해란 홍수, 가뭄, 태풍 등 피할 수 없는 자연 현상으로 일어나는 피해를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자연재해애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황사: 중국이나 몽골의 사막에서 발생한 미세한 모래 먼지가 우리나라까지 날아와 가라앉는 현상입니다.
②가뭄: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거나 적게 오는 현상이 지속되는 것으로 늦봄이나 초여름에 주로발생 하며, 가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저수지와 댐 등을 만듭니다.
③폭염: 하루 최고 기온이 33℃ 이상으로 올라가는 매우 심한 더위를 뜻하며, 폭염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홍수: 비가 많이 내려 하천이 흘러 넘쳐 주변의 도로나 건물 등이 물에 잠기는 자연재해로 홍수를 막기 위해 댐이나 제방을 쌓거나 빗물을 가두어 놓는 시설을 설치합니다.
⑤태풍: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기에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 태풍이 접근하면 기상 특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며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⑥폭설: 눈이 많이 내리는 현상으로 폭설로 도로에 눈이 많이 쌓일 때를 대비해 제설처리가 중요합니다.
⑦한파: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서 발생하는 추위를 말하며,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매우 차고 건조하며 동파나 동상의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7)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자연재해는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일어나는 피해를 뜻하므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행동 요령과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사회 1.국토와 우리 생활의 2)우리 국토의 자연환경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1.국토와 우리 생활의 3)우리 국토의 인문환경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