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의미와 역할 | 5학년 1학기 사회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법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1학기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의 2)법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2)법의 의미와 역할

ㄱ.법에 대해 알아보기

법이란 국가가 만든 강제성이 있는 규칙을 말합니다.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국가에 속한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만들어진 규칙으로, 모든 사람들이 함께 지키기로 약속한 국가의 규칙입니다.


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 기준으로서 이를 어겼을 때는 제재를 받음
-법이 사회의 변화에 맞지 않거나 인권을 침해할 때에는 법을 바꾸거나 다시 만들 수 있음
-법은 누구나 무조건 지켜야 하는 규범

이러한 법의 특징 때문에 도덕 등과 비교했을 때 법은 지키지 않았을 때 제재를 받는다는 점에서
자율적으로 지키는 도덕 등과 구별되며, 법을 지키지 않으면 범칙금을 내거나 사회봉사를 하고 경찰에 잡혀갈 수도 있습니다.

 

ㄴ.우리 생활 속에서 법 찾아보기

우리 생활 속에서의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각보다 생활 속에 적용되는 다양한 법이 있는데요.
우리 집에서의 법은 아이가 태어나서 출생신고를 하는 것, 일정한 나이가 되면 학교에 입학하는 것 등이 법으로 정해진 것들입니다.
법은 가정과 학교 등을 비롯해 일상생활 곳곳에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많은 일들이 법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ㄷ.법의 역할 알아보기

우리 생활에 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범죄를 저지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도 법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법의 역할은 개인의 권리 보장과 사회 질서 유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이 개인의 생명이나 재산 등을 보호해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개인의 권리 보장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보호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사회 질서 유지에 속합니다.

 

ㄹ.법을 준수해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법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법을 잘 지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을 지키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기 때문임
-법을 지키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임.
-법을 지키지 않으면 사회 질서가 유지될 수 없고 처벌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임
-법을 지켜야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기 때문임.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의 2)법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법은 우리 생활속에 관계 없는 듯 해도 생활 곳곳에 있다는 점, 놀랍지 않나요?

다음시간에는 5학년 1학기 사회 마지막 단원인 헌법과 인권 보장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