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학년 2학기 과학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으로는 1.전기의 이용, 2.계절의 변화, 3.연소와 소화, 4.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5.에너지와 생활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6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전기의 이용


 

1)전구에 불이 켜지게 하는 방법

-전기 회로에서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전기 부품의 도체끼리 연결함
ㄴ.전지, 전선, 전구가 끊기지 않게 연결함
ㄷ.전구는 전지의 +극과 전지의 -극에 각각 연결함
전기회로와 전류, 도체와 부도체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전지의 연결 방법에 따른 전구의 밝기

-전구의 밝기가 밝은 전기 회로는 전지 두 개가 서로 다른 극끼리 연결되어 있을 때이며,
반대로 전구의 밝기가 어두운 전기 회로의 공통점은 전지 두 개가 서로 같은 극끼리 연결되어 있을 때입니다.

3)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른 전구의 밝기

-전구를 직렬로 연결하느냐, 병렬로 연결 하느냐에 따라 전구의 밝기가 달라집니다.
전구 두 개를 병렬연결한 전기 회로의 전구는 전구 두 개를 직렬연결한 전기 회로의 전구보다 더 밝습니다.
전구의 연결 방법에 따른 또 다른 특징은 전구의 직렬연결에서는 한 전구의 불이 꺼지면 나머지 전구의 불이 꺼지나 전구의 병렬연결에서는 한 전구의 불이 꺼져도 나머지 전구의 불은 꺼지지 않습니다.

4)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의에서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

-막대자석을 나침반 가까이 가져갈 때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 및 전선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전자석의 성질

-전자석이란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 자석의 성질이 나타나는 것을 이용해 만든 자석이며, 철심에 에나멜선을 여러 번 감아 전기 회로와 연결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자석은 영구 자석과 달리 전류가 흐를 때에만 자석의 성질이 나타나며 전자석은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 전자석의 극도 바뀌는 특징이 있습니다.

6)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절약하는 방법

-물 젖은 손으로 전기코드를 만지지 마라! 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전선을 잡아당기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 전열 기구는 플러그 뽑아 두기 등이 있습니다.


 

2.계절의 변화

1)태양고도와 태양의 남중고도

-태양고도란 태양이 지표면과 이루는 각이며, 태양고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수직으로 세운 막대기에 연결된 실을 막대기의 그림자 끝에 맞춘 다음 그림자와 실이 이루는 각을 측정합니다.
남중고도란 태양이 남중했을 때의 고도로 하루 중 태양 고도가 가장 높습니다. 여기서 남중이란 하루 중 태양이 정남쪽에 위치함을 말합니다.

2)태양고도, 그림자놀이, 기온측정하기

-태양고도, 그림자놀이, 기온측정하는 탐구 방법 및 탐구결과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태양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

-태양 고도가 높아지면 그림자 길이는 짧아지고, 기온은 높아집니다. 태양 고도가 가장 높은 때와 기온이 가장 높은 때는 시간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지표면이 데워져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는 데에는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하루 동안 기온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각은 태양이 남중한 시각보다 약 두 시간 정도 뒤입니다.

4)계절별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비교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는 여름에 가장 높고, 겨울에 가장 낮으며, 봄, 가을은 여름과 겨울의 중간 정도입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은 계절은 여름이며, 가장 낮은 계절은 겨울입니다.

5)태양의 남중 고도에 따른 기온 변화 비교하기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을 알아보기 위한 가설 세우고 탐구결과에 따라 유추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6)태양의 남중 고도와 기온의 관계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지는 까닭은 일정한 면적의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지표면이 더 많이 데워져 기온이 높아집니다.

7)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계절이 변하는 까닭은 지구의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 대해 기울어진 채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거나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지 않는다면 태양의 남중 고 도가 변하지 않아 계절이 변하지 않습니다.


 

3.연소와 소화


 

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현상 관찰하기

-초와 알코올이 탈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공통적인 현상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초가 탈 때 필요한 기체 알아보기

-물질이 타려면 산소가 필요하며 산소의 양이 많을수록 물질이 타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3)불을 직접 붙이지 않고 물질 태워 보기

-성냥의 머리 부분을 잘라 철판 가운데 놓고 알코올램프로 가열하면서 변화를 관찰하고 물질이 연소할 때 필요한 조건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물질이 연소한 후에 생기는 물질 알아보기

-초가 연소한 후에는 물과 이산화탄소가 생기며, 초가 연소한 후에 크기가 줄어든 이유는 초가 물과 이산화탄소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물질이 연소한 후에는 연소 전의 물질과는 다른 새로운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촛불을 끄는 다양한 방법 찾아보기

-촛불을 끄는 방법에는 촛불을 입으로 불어서 탈 물질을 없애거나, 촛불을 집기병으로 덮어 산소 공급을 막는 방법, 촛불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발화점 미만으로 온도를 낮추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6)소화와 소화 방법

-소화란 연소의 조건 중에서 한가지 이상의 조건을 없애 불을 끄는 것입니다.
타는 물질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소화 방법은 다양합니다.나무나 옷의 화재는 물로 불을 끄며, 기름, 가스, 전기로 생긴 화재에는 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덮어 불을 끕니다.

7)화재 안전 대책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피해 및 금전적 손실을 가져오기에 화재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재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과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1)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는 까닭

-운동기관은 우리 몸속 기관 중에서 움직임에 관여하는 뼈와 근육으로 뼈가 하는 일은 우리 몸의 형태를 만들어 주고, 몸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심장이나 폐, 뇌 등을 보호합니다.
근육은 길이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면서 뼈를 움직이게 합니다.

2)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소화 과정

-소화 기관은 소화에 직접 관여하는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항문 등이 포함됩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기관은 간, 쓸개, 이자가 있습니다. 소화과정은 입 > 식도 > 위 > 작은창자 > 큰창자> 항문 순입니다.

3)숨을 쉴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숨을 들이마시고 내시는 활동을 호흡이라고 하며, 호흡기관에는 호흡에 관여하는 코, 기관, 기관지, 폐 등이 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코 > 기관 > 기관지 > 폐를 거쳐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며, 숨을 내쉴 때는 몸속의 공기는 폐 > 기관지 > 기관 > 코를 거쳐 몸 밖으로 나갑니다.

4)혈액의 순환과정

-순환기관은 혈액의 이동에 관여하는 심장과 혈관으로 심장은 펌프 작용으로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며,
혈관은 가늘고 긴 관처럼 생겼으며 혈액이 이동하는 경로 입니다. 혈액은 혈관에 따라 이동하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온몸으로 운반합니다.

5)우리 몸이 노폐물을 내보내는 과정

-우리 몸은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몸 내에서 노폐물이 생겨납니다. 노폐물은 혈액을 통해 이동하는데 노폐물이 몸 속에 쌓이게 되면 해롭기에 배설기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6)우리 몸의 자극에 대한 반응

-감각기관은 주변으로부터 전달된 자극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기관으로 눈(시각), 귀(청각), 코 (후각), 혀(미각), 피부(피부 감각) 등이 있습니다.

7)운동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더 많은 영양소와 산소가 필요하여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가며 땀이 납니다.
운동 기관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영양소는 소화 기관, 산소는 호흡기관에서 얻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영양소와 산소는 순환 기관을 거쳐 온몸으로 공급됩니다.


 

5.에너지와 생활

1)에너지를 얻는 방법

-사람이 에너지를 얻는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시키는 과정이 있습니다.
식물은 햇빛을 받아 광합성으로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 내면서 에너지를 얻고, 동물은 다른 생물을 먹어 얻은 양분으로 에너지를 얻습니다.

2)에너지의 형태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에너지의 형태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에너지 전환

-에너지 전환이란 에너지의 형태가 바뀌는 것으로 반짝이는 전광판의 경우 전기에너지가 빛에너지로, 떨어지는 낙하 놀이 기구는 위치 에너지가 운동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4)우리가 이용하는 에너지의 전환 과정

-생활에서 이용하는 에너지의 전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에너지 절약, 고효율 기자재 인증 표시, 건물의 이중창 및 단열재 등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사례입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전기의 이용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