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와 소화 | 6학년 2학기 과학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과학 3단원 연소와 소화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과학 3단원 연소와 소화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과학 학습내용 더보기>


 

3.연소와 소화

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현상 관찰하기

초가 탈 때 모양이나 색, 밝기를 관찰해본 적 있나요?
불에 타는 초의 모양은 위아래로 길쭉하며 색은 노란색과 붉은색을 띄며 윗부분은 밝고 아랫부분은 상대적으로 윗부분보다 어둡습니다.
타는 초 위주는 따스함이 느껴지고, 초가 타면서 촛농이 흘러내립니다.

알코올이 탈 때는 모양은 초가 탈 때와 동일하나 색은 푸른색과 붉은색을 띄고 불꽃 주변이 밝아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알코올의 양은 줄어듭니다.

초와 알코올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은 주변이 밝고 따뜻해지며, 빛과 열을 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초가 탈 때 필요한 기체 알아보기

작은 양초 두 개에 불을 붙인 뒤 촛불의 크기가 비슷해 질 때까지 기다린 다음 크기가 다른 투명한 아크릴 통으로 촛불을 동시에 덮은 뒤 초가 타는 시간을 비교하면 어떻게 될까요?
크기가 작은 아크릴 통 속의 촛불은 크기가 큰 아크릴 통 속의 촛불보다 빨리 꺼지는데, 까닭은 크기가 큰 통속 공기양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 양이 많으면 산소의 양이 많으므로 초가 더 오래 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불을 직접 붙이지 않고 물질 태워 보기

성냥의 머리 부분과 나무 부분을 철판 가운데로부터 같은 거리에 올려놓고 철판의 가운데 부분을 알코올램프로 가열하면서 무엇에 먼저 불이 붙는지를 관찰합니다.
성냥의 머리에 먼저 불이 붙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성냥의 머리부분이 발화점이 더 낮기 때문입니다.

발화점이란 물질이 불에 직접 닿지 않아도 타기 시작하는 온도로, 물질이 타려면 온도가 발화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4)물질이 연소한 후에 생기는 물질 알아보기

연소란 물질이 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빛과 열을 내는 현상으로 연소의 조건은 탈 물질과 산소가 필요하며 온도가 발화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초가 연소한 후에 생기는 물질은 물과 이산화탄소가 있으며 초가 연소한 후에 크기가 줄어드는 까닭도 초가 물과 이산화탄소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5)촛불을 끄는 다양한 방법 찾아보기

촛불을 끄는 방법에는 촛불을 입으로 불어서 탈 물질을 없애거나, 촛불을 집기병으로 덮어 산소 공급을 막는 방법,
촛불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발화점 미만으로 온도를 낮추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연소의 조건을 없애 불을 끄는 방법으로는 탈 물질을 없애거나, 산소 공급을 차단하거나 발화점 미만으로 온도를 낮추는 것이 해당됩니다.



 

6)소화와 소화 방법

소화란 연소의 조건 중에서 한가지 이상의 조건을 없애 불을 끄는 것입니다.

타는 물질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소화 방법은 다양합니다.
나무나 옷의 화재는 물로 불을 끄며, 기름, 가스, 전기로 생긴 화재에는 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덮어 불을 끕니다.


 

7)화재 안전 대책

화재가 발생하면 인명피해 및 금전적 손실을 가져오기에 화재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ㄱ.화재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
-소화기를 준비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소화기 사용 방법을 정확히 숙지해야 함
-화재 감지기, 옥내 소화전, 자동 물뿌리개 등을 설치함
-불에 잘 타지 않는 커튼이나 가리개, 벽지를 사용함

ㄴ.화재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대처 방법
-불이 난 것을 주변에 알림 (소리치기, 비상벨 누르기 등)
-119에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함
-유독 가스는 열에 의해 위로 올라가므로 유독 가스가 적은 아래쪽으로 몸을 낮춰 이동해야 함
-화재가 발생하면 정전으로 승강기가 멈춰 갇힐 수 있으므로 승강기 대신에 계단으로 대피함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과학 3단원 연소와 소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4.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