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우리생활 | 5학년 2학기 과학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생활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생활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날씨와 우리 생활

1)건습구 습도계로 습도 측정하기

건습구 습도계를 설치하고 10분이 지난 뒤 건구 온도계와 습구 온도계의 온도를 각각 측정합니다.
습도표를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한 건구 온도가 21.0 ℃, 습구 온도가 19.0 ℃였다면,

ㄱ.건구 온도에 해당하는 21℃를 세로줄에서 찾아 표시함
ㄴ.건구 온도와 습구 온도의 차(=21℃-19℃ =2℃)를 구해 가로줄에서 찾아 표시
ㄷ. ①과 ②가 만나는 지점이 현재 습도를 나타냄. → 현재 습도는 83%임을 알 수 있습니다.

 

2)습도

습도란 공기 중에 수증기가 포함된 정도를 말합니다.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피거나, 빨래가 잘 마르지 않으며 낮은 습도에서는 피부가 건조하거나, 산불이 쉽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이슬 발생 실험하기 & 4)안개 발생 실험하기

ㄱ.이슬 발생 실험하기
-탐구방법: 집기병에 물과 조각 얼음을 넣고 집기병 표면을 마른 수건으로 닦은 뒤, 집기병 표면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함.
-탐구 결과: 집기병 표면에 작은 물방울이 맺힘. → 집기병 바깥에 있는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집기병 표면에서 물방울로 맺히기 때문임



ㄴ.안개 발생 실험하기
-탐구방법
①집기병에 따뜻한 물을 가득 넣어 집기병 안을 데운 뒤에 물을 버림
②향에 불을 붙이고 집기병에 향을 넣었다가 뺌
③조각 얼음이 담긴 페트리 접시를 집기병 위에 올려놓고, 집기병 안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함
-탐구 결과: 집기병 안이 뿌옇게 흐려짐. → 집기병 안 따뜻한 수증기가 조각 얼음 때문에 차가워져 응결하기 때문임


이슬 및 안개 발생하는 실험 확인하기>
 

5)이슬과 안개

응결이란 공기 중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하는 현상으로

이슬은 밤에 차가워진 나뭇가지나 풀잎 표면 등에 수증기가 응결해 물방울로 맺히는 것이며,

안개는 밤에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작은 물방울로 떠 있는 것 입니다.


 

6)구름 발생 실험하기

ㄱ.탐구 방법
①페트병에 액정 온도계를 넣은 뒤, 공기 주입 마개로 닫음
②공기 주입 마개를 눌러 페트병 안에 공기를 넣으면서 페트병 안 온도 변화를 관찰함
③페트병 안 온도가 더 이상 변하지 않으면 페트병 안 온도를 측정함
④공기 주입 마개 뚜껑을 열어 페트병 안 온도를 측정하고, 이때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함

ㄴ.탐구 결과
①공기 주입 마개 뚜껑을 열면 페트병 안 온도가 낮아짐
②공기 주입 마개 뚜껑을 열면 페트병 안이 뿌옇게 흐려지고 페트병 안 수증기가 응결함
→ 페트병 안 공기가 밖으로 나가면서 부피가 커지고 온도가 낮아지는데 이때 차가워진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물방울이 되기 때문임


 

7)구름, 비,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기는 지표면에서 하늘로 올라가면서 부피가 점점 커지고 온도는 점점 낮아집니다.
이때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물방울이 되거나 얼음 알갱이 상태로 변해 하늘에 떠 있는 것이 구름입니다.
비와 눈은 구름 속 작은 물방울이 합쳐지면서 무거워져 떨어지거나 크기가 커진 얼음 알갱이가 무거워져 떨어지면서 녹은 것은 비이며,
얼음 알갱이의 크기가 커지면서 무거워져 떨어질 때 녹지 않은 채로 떨어지는 것이 눈입니다.



 

8)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은 수증기가 응결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입니다. 만들어지는 과정과 만들어지는 위치에서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이슬은 밤에 차가워진 나뭇가지나 풀잎 등에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이며, 안개는 밤에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한 것,
구름은 공기가 위로 올라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하거나 얼음 알갱이로 변한 것입니다.
만들어지는 위치로는 이슬은 물체 표면에 맺히며 안개는 지표면 근처에 떠 있는 것, 구름은 높은 하늘에 떠 있습니다.

 

9)공기의 온도에 따른 공기의 무게 비교하기  

공기의 온도에 따른 공기 무게를 비교하면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보다 무거워 가라앉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고기압과 저기압

기압은 공기의 무게로 생기는 누르는 힘으로, 일정한 부피에 공기 알갱이가 많을수록 공기는 무거워지며 기압은 높아집니다.

고기압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무거우며 저기압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가벼운 것을 말합니다. 고기압과 저기압의 차이로 인해 바람이 발생합니다.



공기압과 저기압 더 공부하기>
 

11)모래와 물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모래와 물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에서는 모래는 육지, 물은 바다, 전등은 태양을 나타냅니다.
전등을 켰을 때 모래는 빨리 데워지고 물은 천천히 데워지고 전등을 껐을 때 모래는 빨리 식고 물은 천천히 식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모래는 물보다 온도 변화가 크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12)지면과 수면의 하루 동안 온도 변화

낮에는 지면이 수면보다 빠르게 데워지기 때문에 지면의 온도가 수면의 온도보다 높으며,
밤에는 지면이 수면보다 빠르게 식기 때문에 지면의 온도가 수면의 온도보다 낮습니다.

 

13)바람이 부는 방향 관찰하기

해당 실험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결과는 물 위 공기는 고기압, 모래 위 공기는 저기압이 되므로 연기가 물 쪽에서 모래 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4)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

낮에는 육지가 바다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육지 위는 저기압, 바다 위는 고기압이 되므로 바다에서 육지로 해풍이 붑니다.
밤에는 바다가 육지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바다 위는 저기압, 육지 위는 고기압이 되어 육지에서 바다로 육풍이 붑니다.


 

15)우리나라의 계절별 날씨

과 가을에는 남서쪽 대륙에서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오며, 여름에는 남동쪽 바다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오며,
겨울에는 북서쪽 대륙에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 옵니다.
이러한 공기덩어리들의 이동으로 인해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우며 봄과 가을은 여름보다는 덜 더우며 겨울보다는 춥지 않은 비교적 온화한 날씨가 나타납니다.


 

16)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여름엔 반팔, 반바지를 입고 생활하며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고 실내 활동을 주로 하는 것과 같이 날씨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다음시간에는 4단원 물체의 운동에 대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