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염기 | 5학년 2학기 과학 5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5단원 산과 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2학기 과학 5단원 산과 염기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 학습내용 더보기>

 

5. 산과 염기

1) 여러 가지 용액을 관찰하고 분류하기

① 여러 가지 용액 관찰하기 예시
ㄱ. 식초: 연한 노란색, 투명함, 냄새가 남, 거품이 유지되지 않음
ㄴ. 유리 세정제: 연한 푸른색, 투명함, 냄새가 남, 거품이 유지됨
ㄷ. 사이다: 무색, 투명함, 냄새가 남, 거품이 유지되지 않음
ㄹ.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 무색, 투명함, 냄새가 나지 않음, 거품이 유지되지 않음

② 용액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기준
용액에 색깔이 있는가? 투명한가? 용액에서 냄새가 나는가? 흔들었을 때 거품이 3초 이상 유지되는가? 등이 있습니다.


③ 여러 가지 용액 분류하기
색깔이 있는 용액과 색깔이 없는 용액으로 나누거나 투명한 용액과 불투명한 용액으로 나누거나 흔들었을 때 거품이 3초 이상 유지되는 용액과 유지되지 않는 용액을 나눌 수 있습니다. 

④ 여러 가지 용액을 분류하는 방법
여러 가지 용액의 성질을 관찰한 뒤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고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용액을 분류합니다.
겉보기 성질만으로는 무색이고 투명한 용액은 쉽게 구분되지 않아 분류하기 어렵고 어떤 용액들은 냄새를 맡기 어려워 분류하기 어렵습니다.

 

2) 지시약

지시약이란 어떤 용액을 만났을 때에 그 용액의 성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입니다.

물질의 성질을 알아볼 수 있고 여러 가지 용액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시약의 종류에는 리트머스 종이, 페놀프탈레인 용액,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 등이 있습니다. 

 

3) 리트머스 종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 분류하기

① 리트머스 종이로 용액 분류하기
ㄱ. 식초, 레몬즙, 사이다, 묽은 염산을 떨어뜨린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는 붉은색으로 변하며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는 변화가 없음
ㄴ. 유리 세정제, 빨랫비누 물, 석회수,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을 떨어뜨린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는 변화가 없으며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는 푸른색으로 변함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 분류하기
ㄱ. 식초, 레몬즙, 사이다, 묽은 염산에 떨어뜨리면 변화가 없음
ㄴ. 유리 세정제, 빨랫비누 물, 석회수,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에 떨어뜨리면 붉은색으로 변함

 

4)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산성 용액은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를 붉은색으로 변하게 하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의 색깔을 변하지 않게 합니다. 

식초, 레몬즙, 사이다, 묽은 염산 등이 있습니다.

염기성 용액은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를 푸른색으로 변하게 하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의 색깔을 붉은색으로 변하게 합니다. 

유리 세정제, 빨랫비누 물, 석회수,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 등이 있습니다.

 

5)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으로 용액 분류하기

①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 만드는 법
자주색 양배추를 잘게 잘라 비커에 담고 양배추가 잠길 정도로 뜨거운 물을 넣습니다. 그렇게 우려낸 용액을 충분히 식혀 거른 뒤 사용합니다.
②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으로 용액 분류하기 
ㄱ. 식초, 레몬즙, 사이다, 묽은 염산에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떨어뜨리면 붉은색 계열의 색깔로 변합니다. 
ㄴ. 유리 세정제, 빨랫비누 물, 석회수,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에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떨어뜨리면 푸른색이나 노란색 계열의 색깔로 변합니다.
③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의 색깔 변화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은 산성 용액에서는 붉은색 계열의 색깔로 변하고, 염기성 용액에서는 푸른색이나 노란색 계열의 색깔로 변합니다.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까닭은 용액의 성질에 따라 자주색 양배추에 들어 있는 물질이 서로 다른 색깔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6)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여러 가지 물질 넣어 보기

① 산성 용액에 여러가지 물질 넣어 보기
 ㄱ. 묽은 염산+달걀 껍데기: 달걀 껍데기 표면에서 기포가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걀 껍데기는 점점 사라지고 막만 남음
 ㄴ. 묽은 염산+삶은 달걀 흰자: 변화가 없음
 ㄷ. 묽은 염산+대리석 조각: 대리석 조각 표면에서 기포가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크기가 작아진다. 
 ㄹ. 묽은 염산+두부: 변화가 없음

② 염기성 용액에 여러 가지 물질 넣어 보기
 ㄱ.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달걀 껍데기: 변화가 없음
 ㄴ.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 삶은 달걀 흰자: 삶은 달걀 흰자가 흐물흐물해지고 시간이 지나면 용액이 뿌옇게 흐려짐
 ㄷ.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대리석 조각: 변화가 없음
 ㄹ.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두부: 두부가 흐물흐물해지고 시간이 지나면 용액이 뿌옇게 흐려짐

③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산성 용액은 달걀 껍데기와 대리석 조각을 녹이고, 염기성 용액은 삶은 달걀 흰자와 두부를 녹임

 

7)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넣으면서 지시약의 색깔 변화 관찰하기 

① 탐구 방법
삼각 플라스크에 묽은 염산 20ml를 넣고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열 방울 떨어뜨립니다.
여기에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을 5ml씩 여섯 번 넣으면서 지식약의 색깔 변화를 관찰합니다.

② 탐구 결과
처음에 붉은색이었다가 분홍색, 보라색을 거쳐 점차 청록색으로 변합니다.
묽은 염산에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을 넣을수록 점차 붉은색 계열의 색깔에서 푸른색 계열의 색깔로 변합니다. 
이를 통해 산성 용액에 염기서 용액을 넣을수록 산성이 점점 약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8) 염기성 용액에 산성 용액을 넣으면서 지시약의 색깔 변화 관찰하기

① 탐구 방법
삼각 플라스크에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 20ml를 넣고,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열 방울 떨어뜨립니다.
여기에 묽은 염산을 5ml씩 여섯 번 넣으면서 지시약의 색깔 변화를 관찰합니다. 

② 탐구 결과
처음에 노란색이었다가 청록색, 보라색을 거쳐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묽은 수산화 나트륨 용액에 묽은 염산을 넣을수록 점차 푸른색 계열의 색깔에서 붉은색 계열의 색깔로 변합니다.
이를 통해 염기성 용액에 산성 용액을 넣을수록 염기성이 점점 약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9)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을 때의 변화

섞은 용액 속에 있는 산성을 띠는 물질과 염기성을 띠는 물질이 서로 짝을 맞추면서 각각의 성질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10) 요구르트와 치약의 성질 알아보기

① 요구르트의 성질
산성용액으로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에는 붉은색으로 변하고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② 물에 녹인 치약의 성질
염기성 용액으로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에는 변화가 없고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에는 푸른색으로 변하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에는 붉은색 또는 분홍색으로 변합니다. 

 

11)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이용

우리 생활에서의 예로는 생선을 손질한 도마를 닦을 때 식초를 사용하거나 속이 쓰릴 때 제산제를 먹는 것 그리고 욕실을 청소할 때 표백제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산성 용액에는 식초, 변기용 세제가 있고 염기성 용액에는 하수구 세정제, 표백제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과학 5단원 산과 염기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재미있으셨나요?

아이스크림홈런은 앞으로도 교육 콘텐츠는 물론, 교육정책 등 다양한 주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