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과 환경 | 5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7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생물과 환경

1)생태계의 구성 요소

생태계란 어떤 장소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를 말하며 생물 요소는 살아 있는 것, 비생물 요소는 살아 있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데, 비생물 요소인 공기가 없다면 생물 요소들이 호흡할 수 없으며 생물 요소인 식물은 비생물 요소인 햇빛을 이용하여 양분을 얻기 때문입니다.

생태계의 구성 요소 영상으로 확인하기>

 

2)생물요소 분류하기

양분을 받는 방법에 따라 생물 요소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분류됩니다.

생산자는 햇빛 등을 이용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 소비자는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생물,

분해자는 주로 죽은 생물이나 배출물을 분해하여 양분을 얻는 생물입니다.

생산자가 없을 경우 생산자를 먹는 소비자는 먹이가 없어 죽게 되고 그 다음 단계의 소비자도 먹이가 없어 죽게 되므로 생태계의 모든 생물이 멸종됩니다.
또한 분해자가 없을 경우 죽은 생물과 생물의 배출물이 분해되지 않아 우리 주변이 죽은 생물과 생물을 배출물로 가득 차게 됩니다.


 

3)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먹이 관계

먹이사슬은 생태계에서 생물 먹이 관계가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 먹이그물은 생태계에서 여러 개의 먹이 사실이 얽혀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먹이사슬과 먹이그물의 공통점은 생물들이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이며 차이점은 먹이사슬은 한 방향으로만 연결되지만 먹이그물은 여러 방향으로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먹이 관계 영상으로 확인하기>

 

4)생태 피라미드

생태 피라미드는 먹이 단계에 따라 생물의 수나 양을 피라미드 형태로 표현한 것입니다.

1차 소비자는 생산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이며, 2차 소비자는 1차 소비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
3차 소비자는 2차 소비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 그리고 최종 소비자는 마지막 단계의 소비자입니다.
생태계에서는 생산지가 가장 많은 수 또는 양을 차지하며 생물들의 수는 먹이 단계가 올라갈수록 줄어듭니다.


생태 피라미드 더 보기>


 

5)생태계 평형 & 6)생태계 평형 알아보기

생태계 평형이란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와 수 또는 양이 균형을 이루며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특정 생물의 수나 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생태계 평형이 깨지기도 하는데
원인으로는 가뭄, 홍수, 태풍, 지진, 산불과 같은 자연적인 요인도 있으며 댐, 도로, 건물건설과 같은 인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7)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미치는 영향

햇빛과 물이 콩나물이 자라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물을 준 콩나물이 가장 잘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물을 준 콩나물은 떡 잎과 떡잎 아래 몸통이 초록색으로 변하고, 떡잎 아래 몸통이 길고 굵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물이 자라는 데 햇빛과 물이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8)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햇빛은 식물이 양분을 만들고 동물이 물체를 보는데 필요하며, 물은 생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으로 물이 없으면 식물은 말라 죽고, 물고기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9)다양한 환경에 적응된 생물의 특징

적응이란 특정한 서식지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살아 남기에 유리한 특징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된 생물에 대해 알아볼까요?
-여우: 서식지 환경과 털 색깔이 비슷하면 적에게서 몸을 숨기거나 먹잇감에 접근하기 유리함
-선인장: 굵은 줄기와 뾰족한 가시는 건조한 환경에서 생김새를 통해 생물이 적응된 결과임
-철새: 철새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행동은 계절별 온도 차가 큰 환경에서 생활 방식을 통해 생물이 적응된 결과

 

10)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환경 오염이란 사람들의 활동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 환경이 더럽혀지거나 훼손되는 현상으로 환경이 오염되는 그곳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와 수가 줄어들고
생물이 멸종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환경 오염에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이 있습니다.


ㄱ.대기 오염(공기 오염): 자동차나 공장의 매연 배출이 원인이 되며 황사나 미세먼지로 동물의 호흡 기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동물이 병에 걸립니다.
ㄴ.수질 오염(물 오염): 가정의 생활 하수와 공장의 폐수 배출, 해상 사고로 인한 기름 유출 등이 원인으로 물이 더러워지고 악취가 나며
   그곳에 살고 있는 물고기는 산소가 부족하여 죽기도 합니다. 또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 그 곳에 살던 생물의 서식지가 파괴됩니다.

ㄷ.토양 오염(흙 오염): 쓰레기, 농약이나 비료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발생되며, 쓰레기를 매립하면 토양이 오염되어 주변에 심각한 악취가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다음시간에는 3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에 대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아이스크림 처방전 확인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