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과학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으로는 1.재미있는 나의 탐구, 2.생물과 환경, 3.날씨와 우리 생활, 4.물체의 운동, 5.산과 염기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5학년 2학기 과학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재미있는 나의 탐구

-재미있는 나의 탐구 시간에는 탐구 문제를 정하고 탐구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탐구 문제를 정하고 탐구 문제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기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쉽게 구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점검합니다.

탐구 계획을 세우고, 탐구 실행 및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탐구 문제를 정하여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까지 공부하게 됩니다.

 

2.생물과 환경

1)생태계의 구성 요소

-생태계란 어떤 장소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를 말하며 생물 요소는 살아 있는 것,
비생물 요소는 살아 있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2)생물 요소 분류하기

-양분을 받는 방법에 따라 생물 요소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분류됩니다.
생산자는 햇빛 등을 이용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 소비자는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생물,
분해자는 주로 죽은 생물이나 배출물을 분해하여 양분을 얻는 생물입니다.

3)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먹이 관계

먹이사슬은 생태계에서 생물 먹이 관계가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 먹이그물은 생태계에서 여러 개의 먹이 사실이 얽혀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먹이사슬과 먹이그물의 공통점은 생물들이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이며 차이점은 먹이사슬은 한 방향으로만 연결되지만 먹이그물은 여러 방향으로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4)생태 피라미드

-생태 피라미드는 먹이 단계에 따라 생물의 수나 양을 피라미드 형태로 표현한 것으로 1차 소비자는 생산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이며,
2차 소비자는 1차 소비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 3차 소비자는 2차 소비자를 먹이로 하는 생물 그리고 최종 소비자는 마지막 단계의 소비자입니다.

5)생태계 평형 & 6)생태계 평형 알아보기

-생태계 평형이란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와 수 또는 양이 균형을 이루며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7)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미치는 영향

-콩나물을 통한 실험을 통해 햇빛과 물이 콩나물의 자람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비생물 요소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

-햇빛은 식물이 양분을 만들고 동물이 물체를 보는데 필요하며,
물은 생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으로 물이 없으면 식물은 말라 죽고, 물고기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9)다양한 환경에 적응된 생물의 특징

-적응이란 특정한 서식지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살아 남기에 유리한 특징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된 생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환경 오염이란 사람들의 활동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 환경이 더럽혀지거나 훼손되는 현상으로 환경이 오염되는 그곳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와 수가 줄어들고 생물이 멸종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3.날씨와 우리 생활

1)건습구 습도계로 습도 측정하기

-건습구 온도계를 설치하고 10분이 지난 뒤 건구 온도계와 습구 온도계의 온도를 측정 및 습도표를 읽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습도

-습도란 공기 중에 수증기가 포함된 정도로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피거나, 빨래가 잘 마르지 않으며 낮은 습도에서는 피부가 건조하거나, 산불이 쉽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이슬 발생 실험하기 & 4)안개 발생 실험하기

-이슬과 안개가 나타날 수 있도록 환경을 셋팅하고 실험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이슬과 안개

-이슬이란 밤에 차가워진 나뭇가지나 풀잎 표면 등에 수증기가 응결해 물방울로 맺히는 것이며,
안개는 밤에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작은 물방울로 떠 있는 것 입니다.

6)구름 발생 실험하기

-구름을 만드는 실험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구름, 비,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

-구름, 비,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8)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

-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은 수증기가 응결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입니다. 만들어지는 과정과 만들어지는 위치에서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이슬은 밤에 차가워진 나뭇가지나 풀잎 등에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이며, 안개는 밤에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한 것,
구름은 공기가 위로 올라가 차가워지면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하거나 얼음 알갱이로 변한 것입니다.
만들어지는 위치로는 이슬은 물체 표면에 맺히며 안개는 지표면 근처에 떠 있는 것, 구름은 높은 하늘에 떠 있습니다.

9)공기의 온도에 따른 공기의 무게 비교하기  

-공기의 온도에 따른 공기 무게를 비교하면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보다 무거워 가라 앉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고기압과 저기압

-기압은 공기의 무게로 생기는 누르는 힘으로, 고기압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무거우며 저기압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가벼운 것을 말합니다.

11)모래와 물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모래와 물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지면과 수면의 하루 동안 온도 변화

-낮에는 지면이 수면보다 빠르게 데워지기 때문에 지면의 온도가 수면의 온도보다 높으며,
밤에는 지면이 수면보다 빠르게 식기 때문에 지면의 온도가 수면의 온도보다 낮습니다.

13)바람이 부는 방향 관찰하기

-해당 실험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4)바닷가에서 낮과 밤에 부는 바람

-낮에는 육지가 바다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육지 위는 저기압, 바다 위는 고기압이 되므로 바다에서 육지로 해풍이 붑니다.
밤에는 바다가 육지보다 온도가 높으므로 바다 위는 저기압, 육지 위는 고기압이 되어 육지에서 바다로 육풍이 붑니다.

15)우리나라의 계절별 날씨

-봄과 가을에는 남서쪽 대륙에서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오며, 여름에는 남동쪽 바다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오며,
겨울에는 북서쪽 대륙에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가 이동해 옵니다.
이러한 공기덩어리들의 이동으로 인해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우며 봄과 가을은 여름보다는 덜 더우며 겨울보다는 춥지 않은 비교적 온화한 날씨가 나타납니다.

16)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여름엔 반팔, 반바지를 입고 생활하며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고 실내 활동을 주로 하는 것과 같이 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물체의 운동

1)물체의 운동

-물체의 운동이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체의 위치가 변할 때 물체가 운동한다고 합니다.

2)물체의 운동 나타내기

-이미지를 보면서 운동한 물체와 운동하지 않은 물체를 찾아보고 운동한 물체는 얼만큼 이동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여러 가지 물체의 운동 모습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는 운전자가 가속 발판을 밟으면 점점 빠르게, 제동 장치를 밟으면 점점 느리게 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여러 가지 물체의 운동 비교하기

-물체의 빠르기 비교, 빠르기가 변하는 운동을 하는 물체의 운동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우리 주변에서 운동하는 물체

-빠르게 운동하는 물체와 느리게 운동하는 물체, 빠르기가 변하는 운동을 하는 물체와 빠르기가 일정한 운동을 하는 물체의 운동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6)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하기

-50m달리기를 떠올려 볼까요? 같은 출발선에서 시작해도 제일 먼저 도착하는 친구와 가장 마지막에 도착하는 친구가 있죠?
이러한 것처럼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하기

-6)에서는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했다면 이번엔 일정한 시간동안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8)물체의 속력 & 9)여러 가지 물체의 속력 알아보기

-이동하는 데 걸린 시간과 이동 거리가 모두 다른 물체의 빠르기는 속력으로 나타내 비교합니다.
속력을 구하는 방법은 물체가 이동한 거리를 걸린 시간으로 나눕니다. 속력이 크다는 것은 물체가 빠르다는 뜻이며, 일정한 시간동안 더 긴 거리를 이동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10)빠르게 운동하는 물체의 위험 요소

-빠르게 운동하는 물체의 위험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속력과 관련된 안전장치

-자동차에 설치된 안전장치를 생각해볼까요? 안전띠는 급한 상황에서 탑승자의 몸을 고정하는 것이며 에어백은 충돌 사고에서 탑승자의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줍니다.
자동 긴급 제동 장치는 앞차와의 충돌 위험이 있을 대 자동차를 멈추게 합니다.

12)우리 학급 교통안전 수칙 만들기

-도로 주변에서 지켜야 하는 교통안전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횡단보도를 건널 때 좌우를 살피고 초록불이 켜졌어도 자동차가 완전히 멈췄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무단횡단은 절대 하지 않고 도로 주변 및 인도를 걸어 다닐 때에는 핸드폰을 보며 걷지 않습니다.

13)속력과 관련된 안전 수칙

-속력과 관련된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산과 염기

1)여러 가지 용액을 관찰하고 분류하기

-여러 가지 용액을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지시약

-지시약이란 어떤 용액을 만났을 때 그 용액의 성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물질입니다.

지시약의 종류에는 리트머스 종이, 페놀프탈레인 용액,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 등이 있습니다.

3)리트머스 종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 분류하기

-리트머스 종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으로 용액 분류하여 나타나는 특징을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산성 용액은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를 붉은색으로 변하게 하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의 색은 변하지 않게 합니다.
산성 용액으로는 식초, 레몬즙, 사이다 등이 있습니다. 염기성 용액은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를 푸른색으로 변하게 하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의 색을 붉은색으로 변하게 합니다.
염기성 용액에는 빨랫비누 물, 석회수 등이 있습니다.

5)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으로 용액 분류하기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은 산성 용액과 만나면 붉은색 계열의 색으로 변하며, 염기성 용액에서는 푸른색이나 노란색 계열의 색으로 변합니다.

6)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여러 가지 물질 넣어 보기 &
7)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넣으면서 지시약의 색깔 변화 관찰하기 & 8)염기성 용액에 산성 용액을 넣으면서 지시약의 색깔 변화 관찰하기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여러 가지 물질을 넣어보고 지시약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을 때의 변화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넣을수록 산성이 점점 약해지고, 염기성 용액에 산성 용액을 넣을수록 염기성이 점점 약해집니다.
섞은 용액 속에 있는 산성을 띠는 물질과 염기성을 띠는 물질이 서로 짝을 맞추면서 각각의 성질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10)요구르트와 치약의 성질 알아보기

-요구르트는 산성 용액이며 물에 녹인 치약은 염기성 용액입니다.

11)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이용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산성 용액으로는 식초, 변기용 세제 등이 있으며 염기성 용액으로는 하수구 세정제, 표백제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5학년 2학기 1단원 재미있는 나의 탐구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