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메모 하는 습관 만들기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아이 메모 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0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 학습 성과와 메모 습관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까요?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여 복습한 아이는 
학습에 더욱 집중하게 되고, 학습 성취도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아이 메모 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메모하는 습관 과연, 왜 중요할까?

 

1) 기억력 향상

: 아이가 메모를 작성하면서 자기 생각이나 일정을 기록하게 되면 기억력이 향상됩니다.
 메모를 작성함으로써 기억력을 향상하면서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기 쉬워집니다.

2) 계획의 명확화

: 메모를 작성하면 아이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3) 습관 형성

: 아이가 메모를 작성하면서 일정이나 목표를 기록하는 것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습관은 나중에도 지속될 수 있으며, 더 나은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소통의 개선

: 메모를 작성함으로써 아이는 자기 생각을 타인에게 더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이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소통에서도 중요합니다.

5) 창의성 계발

: 메모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창의성 계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메모하는 습관과 학습의 상관관계는 무엇일까?


메모를 작성하는 것은 아이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메모를 작성하면서 아이는 자신이 이해한 바를 요약하고 정리함으로써 복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은 학습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메모를 작성하는 것은 아이가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모를 작성하면서 아이는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더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창의적인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메모를 작성하는 습관은 아이가 학습에 더욱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메모를 작성하면서 아이는 학습에 더욱 집중하게 되면서 더 많은 학습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메모 습관을 권장하는 것이 아이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부모가 아이 습관을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부모는 아이의 메모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필요한 용품들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작성하기 좋은 크기의 메모 용지와 필기도구에 더불어, 수업이나 강의 등을 녹음할 수 있는 녹음기를 제공하여 
아이가 필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메모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메모를 작성하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교육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학습한 내용을 메모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어떠한 내용을 메모해야 하는지 등에 관해 설명해 줍니다.
더불어,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메모하는 것이 좋은지, 그림이나 그래프를 추가하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해 안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작성한 메모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작성한 메모를 확인하며, 작성한 내용이나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메모 습관을 잘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장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메모를 작성할 때, 그 내용이 얼마나 잘 정리되었는지, 목적에 부합하는지 등을 칭찬해주면 아이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ㄱ. 메모습관 교육법.

 

부모와 함께 아이가 메모를 작성하는 과정을 함께 진행해보면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메모하는 것이 좋은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을 듣고 나서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거나, 책을 읽고 나서 독후감을 작성하며 내용을 요약하는 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메모를 작성할 때는 목적에 맞게 적절한 내용을 선택하고, 요약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작성할 내용에 대해 가이드해주어, 목적에 맞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메모할 때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메모를 작성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는 목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목적이 뚜렷해지면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파악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내용을 파악하여 메모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내용이 많은 경우, 핵심 내용을 우선으로 선별해야 합니다.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 나머지 내용은 필요한 경우에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용을 파악할 때는 요약하고자 하는 해당 내용의 중심이 되는 주요 단어이기 때문에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에 있어 시간이나 공간을 준다면 내용이 발생한 시간과 장소를 파악해 시간적, 공간적 흐름을 파악하여야 하고, 내용의 양이 많아진다면 필요하지 않은 내용을 제거하고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ㄴ. 자기만의 방식으로 메모 하는 방법.


아이에게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색깔 연필이나 스티커, 종이와 함께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주어 아이가 메모하는 데에 여유를 갖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의 메모가 끝난 후에는 부모가 아이가 작성한 메모를 읽어주고 피드백을 제공해 줍니다.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메모 개선에 필요한 점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과정에서 아이의 창의성을 존중해주고 적극적으로 격려해준다면 아이 또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 메모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의 자유와 창의성을 존중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메모할 수 있도록 부모의 교육이 필요하며 효율적인 메모를 작성하도록 습관을 들인다면 
학습 내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높은 학습성과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메모 습관 길들이기 콘텐츠를 통해 자기 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또 다른 주제로 만나보아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