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수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3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학년 1학기 수학목차

(아이스크림미디어 교과서 목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1.덧셈과 뺄셈 (덧셈과 뺄셈 학습내용 보기>)
2.평면도형 (평면도형 학습내용 보기>)
3.나눗셈 (나눗셈 학습내용 보기>)
4.곱셈 (곱셈 학습내용 보기>)
5.길이와 시간 (길이와 시간 학습내용 보기>)
6.분수와 소수 (분수와 소수 학습내용 보기>)

 

1.덧셈과 뺄셈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올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올림이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내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 받아내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 - (세 자리 수)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평면도형

선분이란 두 점을 곧게 이은 선을 선분이라고 하며, 반직선은 한 점에서 시작하여 한쪽으로 끝없이 늘인 곧은 선을 반직선이라고 합니다.
직선은 선분을 양쪽에서 끝없이 늘인 곧은 선 입니다.

선분, 반직선, 직선의 특징 및 각, 직각,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나눗셈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합니다.
예를 들어, 귤 12개를 3개씩 나눈다고 하면 나눗셈식으로는 12÷
 3이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하는 방법은 12÷ 3= ? 의 몫?은 3× 4=12를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3× 4=12 => 12÷ 3=4 따라서, 몫은 4임을 알 수 있습니다.

 

4.곱셈

(몇십)× (몇), 올림이 없는 (몇십몇)× (몇),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 (몇),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 (몇),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
 (몇)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길이와 시간

1초를 10칸으로 똑같이 나누었을 때 작은 눈금 한 칸의 길이를 1mm라 쓰고 1밀리미터라고 읽습니다. 1m보다 큰 단위로는 1km가 있으며 1000m를 1km라 쓰고 1킬로미터라고 읽습니다.
시간의 단위를 알아볼까요? 1분보다 작은 단위에는 1초이며, 초바늘이 작은 눈금 한 칸을 가는 동안 걸리는 시간을 1초라고 합니다. 시각을 읽을 때에는 시, 분, 초의 순서대로 읽습니다.

시간의 덧셈과 뺄셈은 시는 시, 분은 분, 초는 초끼리 계산하며,
초 단위끼리의 합이 60초이거나 60초를 넘으면 1분으로 받아올림하고, 분 단위까지의 합이 60분이거나 60분을 넘으면 1시간으로 받아올림하여 계산합니다.


 

6.분수와 소수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단위 분수의 크기 비교 및 소수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3학년 1학기 수학 1단원 덧셈과 뺄셈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