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사회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목차는 1.우리나라 정치 발전과 2.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시간에 공부하게 될 내용에 대해 지금부터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1)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ㄱ.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우리나라의 첫 번째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은 헌법을 바꿔가며 계속 대통령이 되어 독재정치를 이어 나갑니다.
이승만 정부는 1960년 3월 15일 예정된 정부통령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부정 선거를 계획하고 이에 대항해 3·15 마산 의거 및 4·19 혁명이 일어납니다.
3·15 마산 의거 및 4·19 혁명의 과정, 결과 그리고 의의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ㄴ.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4·19 혁명 이후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지 1년도 되지 않아 박정희가 군인들을 동원해 정권을 잡는 5·16 군사 정변이 발생합니다.
대통령이 된 박정희는 자신이 계속 대통령을 하려고 헌법을 바꿔 대통령을 세 번까지 할 수 있도록 했으며, 1972년 10월에는 민주적이지 않은 내용이 많은 유신 헌법을 선포합니다.
1979년 독재 정치를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난 상황에서 박정희가 부하에게 살해가 되고 전두환이 중심이 된 군인들이 정변을 일으키자 광주에서 5·18 민주화 운동이 시작됩니다.

 

ㄷ. 6월 민주 항쟁과 국민들의 민주화 노력

-전두환은 5·18 민주화 운동을 강제로 진압한 후 간선제로 대통령이 되고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사람들을 탄압합니다. 민주주의를 되찾기 위한 6월 민주항쟁의 배경, 과정 그리고 의의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ㄹ. 6월 민주 항쟁 이후의 민주화 과정

-6월 민주항쟁 이후 대통령 직선제 및 지방 자치제를 시행합니다. 대통령을 국민이 직접 뽑는 대통령 직선제와 일정한 지역의 주민이 직접 뽑는 지방 자치제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오늘날 시민들이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

-시민들이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방식에 대해 6월 민주 항쟁 이전과 이후로 알아보고, 사회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변화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일상생활과 민주주의

ㄱ.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

-정치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민주주의란 모든 국민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갖고,
그 권리를 자유롭고 평등하게 행사하는 정치 제도를 말합니다.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으로는 인간의 존엄, 자유, 평등이 있습니다.

 

ㄴ.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에는 관용, 비판적 태도, 양보와 타협이 있습니다.
관용이란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이며, 비판적 태도는 사실이나 의견의 옮고 그름을 따져 살펴보는 것 그리고 양보와 타협은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배려하고 서로 협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ㄷ.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

-민주적 의사 결정에는 대표적으로 다수결의 원칙이 해당됩니다.
다수결의 원칙은 다수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보다 합리적일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수의 의견을 채택하는 것으로 다수결의 원칙을 사용하더라도 소수의 의견은 반드시 존중해야 합니다.

 

ㄹ.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발생 원인 파악, 문제 해결 방안 탐색, 문제 해결 방안 결정 및 문제 해결 방안 실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ㄱ.국민 주권의 의미

-국민 주권이란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최고의 권력으로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민주정치의 원리입니다.
헌법에서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려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법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국민 주권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ㄴ.국회에서 하는 일

-국회란 국민의 대표인 국회 의원들이 나라의 중요한 일을 의논하고 결정하는 곳으로, 국회 의원은 국민의 선거로 4년마다 선출됩니다.
국회에서 하는 일은 크게 법 만들기, 예산 심의하기, 국정 감사 하기이며 각 세부 내용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정부에서 하는 일

-정부는 법에 따라 나라의 살림을 맡아 하는 곳이며, 정부 조직에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국무총리와 여러 개의 부, 처, 청 그리고 위원회가 있습니다.
 

ㄹ.법원에서 하는 일

-법원은 법에 따라 재판하는 곳으로 법원에서 하는 일과 공정한 재판을 위한 제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ㅁ.국가의 일을 나누어 맡아야 하는 까닭

-한 사람이나 기관이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권한을 모두 갖게 될 경우 그 권한을 마음대로 사용하거나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의 일을 나눠서 맡는 권력 분립이 되어야 하며 우리나라는 삼권분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ㅂ.일상 생활에서 민주 정치의 원리가 적용된 사례

-일상 생활에서 민주 정치의 원리가 적용된 사례를 알아보고, 갈등 해결을 위한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1)경제주체의 역할과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

ㄱ.가계와 기업의 역할을 알아볼까요

-경제주체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말하며 가계, 기업, 정부가 있습니다. 가계, 기업, 정부의 역할과 가계와 기업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ㄴ.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을 알아볼까요

-가계의 합리적 선택은 소득의 범위 안에서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선택을 말합니다.
기업의 합리적 선택은 물건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 활동에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선택을 뜻합니다.

 

ㄷ.우리나라 경제의 특징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 경제 특징은 자유/경쟁 입니다. 개인과 기업은 자유롭게 경쟁하며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ㄹ.바람직한 경제활동의 모습을 알아볼까요

-바람직한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정부는 불공정한 경제활동을 감시하고 공정 거래를 심의해야 하며, 기업은 공정한 경제활동의 기준이 되는 법이나 제도를 지키며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해야 합니다.
개인은 소비자의 권리를 스스로 보호할 줄 알아야 합니다.


 

2)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ㄱ.농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1950년대 우리나라 산업의 특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ㄴ.경공업과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1960년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 농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공업 중심으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로 경제 개발 계획을 추진해 신발, 가발, 섬유 등과 같은 경공업 제품을 만들어 수출했습니다.
1970년대에는 경제성장에 필요한 항구, 고속 국도, 철도, 발전소 등의 건설이 활발하게 이루어 졌으며, 철강, 조선, 석유 화학 등의 중화학 공업이 발달했고 우리나라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ㄷ.첨단 산업과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 모습을 알아볼까요

-1980~1990년대 산업 발달의 모습과 2000년대 이후 첨단 산업 발달의 모습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ㄹ.경제성장에 따른 사회 변동의 모습을 알아볼까요

-산업화로 인해 공업, 서비스업의 발달로 도시에 공장과 상점, 학교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면서 도시와 촌락의 인구가 변화했으며,
도시화로 인해 도시의 인구는 계속 늘고 촌락의 인구는 줄어들면서 도시와 촌락의 큰 인구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ㅁ.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해결 노력을 알아볼까요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로는 환경문제, 빈부격차, 지역격차 및 노사갈등 문제가 생겨났는데 이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ㄱ.나라 간에 경제 교류를 하는 까닭을 알아볼까요

-경제 교류란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물자, 기술, 문화 등을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는 나라마다 자연환경, 자원, 기술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나라는 더 잘 만들 수 있는 물자나 서비스를 생산해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하게 됩니다.

 

ㄴ.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경제 교류 모습을 알아볼까요

-물자 교류, 기술과 문화 교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다른 나라와의 경제 교류로 변화한 경제생활 모습을 알아볼까요

-경제 교류를 통해 변화한 경제생활 모습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ㄹ.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상호 의존과 경쟁 관계를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통해 경제적 도움을 주고 받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만든 물건을 수출하고, 우리나라에 없거나 부족한 자원 등을 수입하는 것입니다.

 

ㅁ.우리나라와 경제교류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무역 의존도가 높습니다.
무역 의존도란 한 나라의 경제가 무역에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무역 의존도가 높을 경우 수출과 수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걸 뜻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 교류 상대국 및 수출입품목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농산물 생산을 지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1단원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