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1)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ㄱ.4·19 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우리나라의 첫 번째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은 헌법을 바꿔가며 계속 대통령이 되어 독재정치를 이어 나갑니다.
이승만 정부는 1960년 3월 15일 예정된 정부통령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부정 선거를 계획합니다.
3·15 부정선거는 3명 또는 5명씩 짝을 지어 투표장에 가서 자유당 후보자에게 투표하도록 했으며, 유권자에게 물건이나 돈을 주고 자유당 후보를 찍으라고 강요합니다.

선거 당일 마산에서 부정 선거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고 이승만 정부는 경찰을 동원에 폭력적으로 시위를 진압합니다.
이 시위에 참여했던 고등학생 김주열이 얼마 후 마산 앞바다에서 시신으로 발견되면서 시위는 전국적으로 확대됩니다.


1960년 4월 19일 시민들과 학생들은 이승만 정부의 독재와 3·15 부정선거로 짓밟힌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일어났으며, 이것이 바로 4·19 혁명입니다.
4·19 혁명 결과 이승만은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났으며, 재선거가 실시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습니다.

4·19 혁명은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을 통해 국민이 국가의 주인임을 밝히고 독재 정권으로부터 민주주의를 지켜낸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ㄴ.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4·19 혁명 이후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지 1년도 되지 않아 박정희가 군인들을 동원해 정권을 잡는 5·16 군사 정변이 발생합니다.
대통령이 된 박정희는 자신이 계속 대통령을 하려고 헌법을 바꿔 대통령을 세 번까지 할 수 있도록 했으며, 1972년 10월에는 민주적이지 않은 내용이 많은 유신 헌법을 선포합니다.

1979년 독재 정치를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난 상황에서 박정희가 부하에게 살해가 되고 전두환이 중심이 된 군인들이 정변을 일으키자 광주에서 5·18 민주화 운동이 시작됩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부당한 정권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시민들의 의지를 보여주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ㄷ. 6월 민주 항쟁에 대해 알아볼까요

전두환은 5·18 민주화 운동을 강제로 진압한 후 간선제로 대통령이 되고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사람들을 탄압합니다.
1987년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대학생 박종철이 강제로 경찰에 끌려가 고문을 받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전두환 정부가 이를 숨기려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학생들과 시민들은 박종철 사건의 진실을 포함해 고문 금지와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었으며 이를 6월 민주 항쟁이라고 합니다.
6월 민주 항쟁의 결과 당시 여당 대표였던 노태우는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대통령 직선제, 지방 자치체 시행, 언론의 자유 보장 등이 담긴 6·29 민주화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6월 민주 항쟁은 평화적으로 시민의 권리를 되찾은 민주화 운동으로 민주적인 정권 수립의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ㄹ. 6월 민주 항쟁 이후 민주화 과정과 사회 변화를 알아볼까요

6·29 민주화 선언 이후 대통령 직선제를 시행하면서 국민들은 후보자들의 공약을 바탕으로 직접 투표하고, 방송으로 선거 개표 상황을 바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5·16 군사 정변 직후 폐지됐다가 6월 민주 항쟁 이후 지방자치제가 시행되었는데, 지방자치제는 주민들이 선거를 통해 직접 뽑은 지방 의회 의원과 지방 자치 단체장을 통해 그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도입니다.


 

ㅁ.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정치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공통의 문제를 조정하여 해결해 가는 모든 활동으로 정치참여란 공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6월 민주 항쟁 이후 환경이나 인권 등 여러 분야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시민단체를 만들거나 정치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정당을 만들어 활동했으며,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아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하고, 정치 문제나 사회 문제 등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캠페인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국민 참여 정치는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1단원
일상생활과 민주주의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