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 |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1)경제주체의 역할과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

ㄱ.가계와 기업의 역할을 알아볼까요

경제주체란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말하며 가계, 기업, 정부가 있습니다.
가계는 가정 살림을 같이하는 생활 공동체로 회사를 다니거나 가게를 차려 일한 대가로 소득을 얻고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소비 활동을 합니다.
기업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물건을 만들어 판매하거나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경제활동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은 물건을 생산해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 많은 이윤을 얻는 것 입니다.

정부는 가계와 기업의 경제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가계와 기업은 경제활동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도움을 주고받고, 가계는 기업의 생산 활동에 참여하여 소득을 얻고 기업은 물건과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ㄴ.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을 알아볼까요

가계의 합리적 선택은 소득의 범위 안에서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선택을 말합니다.
가계가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가격, 품질, 디자인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고려해야 하며 기준에 다라 여러 물건을 비교하고 평가하여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업의 합리적 선택은 물건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 활동에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선택을 뜻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어떤 물건을 얼마나, 어떻게 생산할지 결정하며 물건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일 방법을 찾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생산하는 물건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필요로 하는지 충분히 사전조사 합니다.


 

ㄷ.우리나라 경제의 특징을 알아볼까요

우리나라 경제 특징은 자유/경쟁 입니다. 자유는 개인은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하고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은 개인이 일자리를 얻거나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합니다. 개인과 기업은 자유롭게 경쟁하며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경쟁하는 경제활동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으며, 원하는 조건의 물건을 사고,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ㄹ.바람직한 경제활동의 모습을 알아볼까요

바람직한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정부는 불공정한 경제활동을 감시하고 공정 거래를 심의해야 하며,
기업은 공정한 경제활동의 기준이 되는 법이나 제도를 지키며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해야 합니다. 개인은 소비자의 권리를 스스로 보호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경제활동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추구하는 이익이 모두를 위한 공공의 이익과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나 기업, 국가에 피해를 주는 경제활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2단원 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우리나라 경제의 특징 및 가계의 합리적 선택 더 알아보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지금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지금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