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3)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ㄱ.민주정치의 원리를 알아볼까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고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민주정치 의 원리를 따르며, 민주정치의 원리에는 국민 주권, 권력 분립, 국민 자치, 입헌주의 등이 있습니다.

국민 주권이란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최고의 권력, 즉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민주정치의 원리로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권력 분립은 삼권 분립이라고도 하며 국회, 행정부, 법원이 국가 권력을 나눠 맡도록 헌법으로 정한 민주정치의 원리입니다.
이는 한 기관이 국가의 중요한 일을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도록 서로 견제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여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함 입니다.

국민 자치란 국민이 스스로 국가를 다스리도록 하는 민주정치 원리 입니다.
입헌주의는 헌법에 따라 국가기관을 구성하고 국가를 운영하는 민주정치의 원리로 헌법에 국민의 자유와 권리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ㄴ.일상생활에서 민주정치의 원리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볼까요

민주정치의 원리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통학 자량의 동승 보호자 탑승 의무화에 대해 서로의 입장차이로 갈등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 통학 차량에 보호자가 함께 동승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자 국회에서 공청회가 열리고, 국회에서는 해당 내용의 법을 만들었습니다.
행정부는 이 법에 따라 보호자가 함께 탑승하지 않은 어린이 통학 차량을 단속하자 학원 관계자들은 이 법이 자신들의 자유와 재산권을 침해한다는 헌법 소원을 제기했고,
헌법 재판소에서는 어린이들의 안전과 이를 위해 이 조치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결정했습니다.


 

ㄷ.국회에서 하는 일을 알아볼까요

국회란 국민의 대표인 국회 의원들이 나라의 중요한 일을 의논하고 결정하는 곳으로, 국회 의원은 국민의 선거로 4년마다 선출됩니다.

국회에서 하는 일은 법 만들기, 예산안 심의, 국정 감사, 임명 동의가 있습니다.
국회에서는 국민의 뜻에 따라 국가 운영의 근거가 되는 법을 만들고 법을 고치거나 없애기도 합니다. 법은 국가 운영에 근거가 되므로 법을 만드는 일은 국회의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예산안 심의란 한 해 동안 국가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예산안을 심의하고 예산을 어디에 얼마나 쓸지를 정합니다.
국정감사란 행정부가 법에 따라 국가를 잘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감독하며, 잘못된 일이 있으면 바로잡도록 요구합니다.
임명동의는 인사 청문회를 통해 국무총리나 대법원장 등 대통령이 임명하려는 사람이 그 역할에 적합한지를 검증합니다.

 

ㄹ.행정부에서 하는 일을 알아볼까요

행정부는 법에 따라 나라의 살림을 맡아 하는 곳으로 대통령, 국무총리, 행정 각부 등으로 구성됩니다.

대통령은 국민이 선출한 행정부 최고 책임자이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며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합니다.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직접 지명을 하고 국회 동의를 얻어 임명되며 대통령을 보좌하고 행정 각부를 관리합니다.
또한 국무총리는 대통령이 임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면 대통령의 임무를 대신 하기도 합니다.

행정 각부는 교육, 경제, 외교, 통일 등의 업무를 나눠 맡아서 국가의 살림을 수행합니다.

 

ㅁ.법원에서 하는 일을 알아볼까요

법원은 법에 따라 재판하는 곳으로 사람들 사이의 다툼을 해결해 주거나, 법을 지키지 않은 사람을 처벌하고 개인과 국가, 지방 자치 단체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을 해결해 줍니다.

법원은 공정한 재판을 위해 다른 국가기관으로부터 독립시켜 재판이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법관이 오직 헌법과 법률에 의해 양심에 따라 심판할 수 있도록 법관의 신분을 보장하고, 재판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재판에 따라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재판을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ㅂ. 국가기관에서 하는 일을 체험해 볼까요

국가기관의 국회, 행정부, 법원은 국민의 안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며 각 기관에서 하는 일을 체험해보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2단원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