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미루는 습관 고치기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아이의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1

우리 아이 미루는 습관 고치기  
 

책상 앞에 앉아 숙제는 하지 않고 꾸물거리는 아이를 볼 때 답답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시간에 쫓기는 부모의 마음은 모른 채 속 터지는 경험은 다들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아이들의 미루는 습관은 ‘지연 행동’ ‘꾸물거림’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미루고 싶은 마음은 어른도 뿌리치기 힘든 유혹이지만 성장기에는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미루지 않고 계획한 것을 수행할 힘을 길러줘야 합니다.

미루는 사람은 무언가를 시작하려면 불안함부터 느낀다고 합니다. 대개 적은 양의 일을 지금 하기보다는, 더 많이 일하더라도 나중에 하는 편을 택하며, 이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느끼는 불확실성, 무기력함, 짜증과 같은 감정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미루기의 원인

일명 미루기는 감정 중추(변연계)가 이성의 뇌(전두엽)를 이겨서 생기는 일시적인 충동조절장애로 볼 수 있으며 내일로 미루면 더 잘할 것 같고,
내일부터는 열심히 할 거로 생각하면 그 순간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노는 데 대한 죄책감과 부담감, 실패감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심리학적 측면으로 보면 아이들의 꾸물거림은 그 일을 하고 싶지 않을 때나, 어렵다고 느낄 때, 그리고 그 일을 지시한 사람을 공격하고 싶은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미루는 습관은 몸과 마음의 건강도 나쁘게 합니다.

미루기는 자책, 자기비판, 불안, 우울 등의 심리상태를 동반하며 미루는 사람은 두통과, 소화 불량 감기와 같은 건강 문제도 더 많이 겪게 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미루기는 결과적으로 더 많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합니다. 미루기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스트레스는 신체의 여러 심리적 과정을 활성화하며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는 것이죠.

미루는 습관 없애기

이렇게 미루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일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무슨 일부터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다 아무것도 못 하는 상황이 되지 않으려면 먼저 일의 목록을 나열하고 중요도 및 기한에 따라 순서를 매기는 연습을 합니다.
도움이 안 되는 일이라면 과감히 쳐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 일의 동기부여를 합니다.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모습을 떠올리며 미래의 나는 무엇을 더 원하는지를 생각해보면 시작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좋아하는 일과 하기 싫은 일을 함께 묶어 좋아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완료한 목록을 만들어서 일이 끝날 때마다 밑줄을 긋는 방법으로도 자신이 낸 성과를 보며 또 다른 과제로 넘어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됩니다.
 

3. 우선 시작해봅니다.

한 번에 한가지씩, 작고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다짐과 약속을 통해 미루지 않고 실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우선 하나씩 실천해봅니다.
이렇게 몸으로 익힌 습관은 아이의 뇌와 마음이 다른 충동이 개입하기도 전에 몸이 알아서 움직일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지키고자 하는 쉬운 목표를 아이가 스스로 정하게 한 뒤 노트에 적어두고 잘 보이는 곳에 둬 자주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 후 바로 양치질하기, 외출하고 돌아오면 바로 손 씻기 등 어렵지 않은 목표를 하나씩 몸의 습관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미루는 습관과 관련해 부모가 주의해야 할 점은

4.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실제로 수학 문제가 너무 어려워 이해를 못하겠더라고 할 때 문제를 푸는 과정이나 방법 자체를 몰라 시도를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해야 할 양을 줄여주거나 먼저 방법을 한번 알려주거나, 할 일을 쪼개서 쉽게 시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합니다.


 

5. 집중력을 조성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아령으로 운동하면 팔 근육을 키우듯 집중력도 뇌의 부분을 자극하면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집중력도 기초 체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이가 피로나 허기, 영양 부족으로 집중력이 저해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 주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주변 환경을 조성하고, 화이트 노이즈를 활용하거나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봅니다.

아이가 부모의 말에 즉각 따르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닌 당장의 미루고픈 유혹을 스스로 제어하고 극복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되면 곧 자기주도학습 능력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미루는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은 아이의 학습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미루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