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사회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1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3학년 1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3학년 1학기 사회 목차
1단원. 우리 고장의 모습 (우리 고장의 모습 콘텐츠 바로가기>)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바로가기>)
3단원.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콘텐츠 바로가기>)
 

1.우리 고장의 모습

1)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ㄱ.고장의 여러 장소를 살펴볼까요
-고장이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고장에는 여러 장소가 있으며,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지 않거나 잘 모르는 곳도 장소입니다.

ㄴ.고장의 여러 장소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해볼까요
-사람들은 고장의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뒷산에 올라 정상에서 우리 고장을 내려다 본다거나, 학교 근처 분식집에서 떡볶이와 김밥을 사먹거나 등
고장의 장소에 대한 경험이나 느낌이 사람마다 다를텐데요. 장소 카드를 이용해 경험을 이야기해보는 것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내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을 그려 볼까요
-내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보고 고장에 대 한 생각을 나눠 볼까요
-나와 친구들이 그린 고장의 모습을 비교하고 내 그림과 친구의 그림에서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아 정리하는 방법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ㄱ.고장의 주요 장소를 살펴볼까요
-주요 장소란 고장의 여러 장소 중에서 눈에 잘 띄거나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산이나 들, 강, 바다와 같은 자연, 시청, 군청 등이 있습니다. 주요 장소를 찾는 기준과 그 기준에 따른 주요 장소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ㄴ.디지털 영상 지도에서 고장의 주요 장소를 찾아볼까요
-고장의 주요 장소를 살펴보는 방법에는 인터넷 검색하기, 고장의 안내도 이용하기, 고장의 어른들께 여쭤보기, 디지털 영상 지도 살펴보기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영상 지도를 사용하여 고장의 주요 장소를 찾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 볼까요
-백지도란 산, 강, 도로 등만 간단히 그려져 있는 지도로 백지도 위에 학교, 시장, 버스터미널 등 고장의 주요 장소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ㄹ.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주요 장소를 선정해 볼까요
-고장의 자랑할 만한 주요 장소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경치가 아름답거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거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있겠죠? 친구들이 살고 있는 고장의 주요 장소는 어디인가요?


 

2.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1)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ㄱ.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알아볼까요
-옛이야기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옛이야기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고장, 산이나 하천, 도로, 학교 등의 지명 또는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노래나 속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옛 이야기로 고장의 옛 모습이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ㄴ.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자연환경을 살펴볼까요
-옛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는 고장의 자연환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살펴볼까요
-옛 이야기에 담긴 고장의 생활 모습은 어떠한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ㄹ.우리 고장의 옛이야기를 조사해 볼까요
-고장의 옛이야기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고장의 옛이야기가 실려 있는 책을 찾아보거나 옛이야기와 관련된 장소에 직접 찾아가는 것이 있습니다.

ㅁ.우리 고장의 옛이야기를 소개해 볼까요
-옛이야기를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ㄱ.문화유산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문화유산이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것 중 다음 세대에 전해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 입니다. 문화유산의 특징은 옛날부터 전해 내려온 것으로 조상들의 생활 모습, 지혜, 역사적 가치 등이 담겨 있습니다.

ㄴ.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조사 계획을 세워 볼까요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는 방법을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해 볼까요
-조사 계획을 세우고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답사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소개해 볼까요
-고장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방법에는 사진전 열기, 신문 만들기, 문화유산 그리기 등이 있습니다.

ㅁ.고장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고장의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고장의 문화유산에는 우리의 전통문화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고장의 문화유산에 관심을 갖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3.교통과 통신수단의 변화

1)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ㄱ.교통수단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교통수단이란 사람이 이동하거나 물건을 옮기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로 승용차를 비롯해 비행기, 기차, 버스, 트럭, 자전거, 지하철, 배 등이 교통수단에 해당합니다.

ㄴ.옛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했던 모습을 알아볼까요
-옛날 교통수단의 특징은 자연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들었으며 사람이나 동물, 자연의 힘을 이용해 움직였습니다.
옛날 교통수단에는 가마, 말, 뗏목 등이 있습니다. 옛날 교통수단의 특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오늘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을 알아볼까요
ㄹ.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오늘날 교통수단의 특징은 먼 곳까지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한 번에 많은 사람과 물건을 실어 나를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오늘날에는 이동하는 거리, 걸리는 시간, 짐의 양에 따라 필요한 교통수단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ㅁ.고장의 환경에 따라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을 알아볼까요
-고장의 환경에 따라 생겨난 교통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눈이 많이 오는 울릉도에서는 사륜구동 택시를 이용하고 있으며, 육지와 섬을 오가는 카페리,
바다를 사이에 두고 떨어진 두 마을을 오갈 때 이용하는 갯배 등이 있습니다.


 

2)통신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ㄱ.교통수단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통신수단이란 사람들이 서로 소식이나 정보를 주고받을 때 이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로 전화, 문자, 인터넷, 텔레비전, 라디오 등이 있습니다.

ㄴ.옛날 사람들이 통신수단을 이용했던 모습을 알아볼까요
-지금처럼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는 어땠을까요? 나라에서 과거와 같이 중요한 소식을 알리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써서 붙이는 방,
안부나 소식을 글로 적어 사람이 직접 전달하는 서찰, 큰 소리를 내어 많은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한 북 등이 있습니다.


ㄷ.오늘날 사람들이 통신수단을 이용하는 모습을 알아볼까요
-학교, 일상생활 등에서 통신수단을 이용하는 모습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위급한 상황을 빠르게 알 수 있으며 학교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여 모르는 길도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ㅁ.장소나 하는 일에 따라 사람들이 통신수단을 이용하는 모습을 알아볼까요
-일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처리하기 위해 하는 일에 적합한 통신수단을 사용합니다. 교통경찰은 복잡한 도로에서 말소리 전달이 어렵기에 수신호 및 운전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호루라기를 사용하는 것이 이러한 예가 됩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3학년 1학기 1단원 우리 고장의 모습의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