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1학기 과학 요약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 기준입니다.

 

3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목표

0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과학자처럼 탐구하기 학습내용 보기>)
1단원. 물질의 성질 (
물질의 성질 학습내용 보기>)
2단원. 동물의 한살이 (
동물의 한살이 학습내용 보기>)
3단원. 자석의 이용 (
자석의 이용 학습내용 보기>)
4단원. 지구의 모습 (
지구의 모습 학습내용 보기>)
 

0. 과학자처럼 관찰하기

-과학자처럼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예상하기, 추리하기, 의사소통하기를 배웁니다.


관찰하기는 탐구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는 과학적인 관찰 방법을 배웁니다.
분류하기는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무리 짓는 것인 과학적인 분류 방법을 배웁니다.
측정하기는 탐구 대상의 길이, 무게, 시간, 온도 등을 재는 것으로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배웁니다.
예상하기는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생각하여 과학적인 예상 방법을 배웁니다.
추리하기는 관찰 결과, 과거 경험,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등을 바탕으로 하여 탐구 대상의 보이지 않는 현재 상태를 생각하는 것으로 과학적인 추리 방법을 배웁니다.
의사소통하기는 탐구한 내용에 대해 다른 사람과 생각이나 정보를 주고받는 과학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배웁니다.



 

1. 물질의 성질

-물질의 성질은 물질의 성질에 따른 물체를 분류해보고,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알아보며,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과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의 성질 변화와
 여러 가지 물질로 물체 설계하기를 배웁니다.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는 각각의 특징을 배우고, 물질의 종류에 따른 예시를 배웁니다.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은 여러 가지 물질의 단단한 정도와 휘는 정도, 물에 뜨는 정도를 비교하고,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배웁니다.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는 물질을 가지고 물체의 기능에 알맞은 물질을 선택하여 물체를 만드는 것을 배웁니다
종류가 다른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은 종류가 다른 물체라도 이루고 있는 물질에 따라 좋은 점이 다르고, 상황에 알맞게 골라서 사용할 수 있음을 배웁니다.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의 성질 변화는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원래 각 물질이 가지고 있던 물질의 성질이 변함을 배웁니다.
여러 가지 물질로 물체 설계하기
는 물체의 기능에 적합한 성질을 가진 물질을 이용하여 만들면 사용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물체의 기능이 더 좋아질 수 있음을 배웁니다.



 

2.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한살이는 동물의 암수 별 생김새, 동물의 암수가 하는 일,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관찰 계획과 배추흰나비의 알, 애벌레, 번데기와 어른벌레의 특징을 배우고,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와 알을 낳고,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배웁니다.


동물의 암수 생김새는 암컷과 수컷을 구별하기 어려운 동물과 구별하기 쉬운 동물의 종류와 생김새에 대해 배웁니다.
동물의 암수가 하는 일은 알이나 새끼를 돌보는 과정에서 동물이 하는 일과 다양한 동물들의 암수 역할에 대해 배웁니다.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관찰 계획은 관찰할 내용과 관찰 방법, 기록 방법, 기를 때 필요한 것과 주의할 점에 대해 배웁니다.
배추흰나비의 알과 애벌레, 번데기와 어른벌레의 특징은 각 성장기 별 특징에 대해 배우고, 자라는 과정과 생김새에 대해 배웁니다.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는 메뚜기와 장수풍뎅이의 한살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배우고, 완전 탈바꿈하는 곤충과 불완전 탈바꿈하는 곤충에 대해 배웁니다.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는 알을 낳는 동물의 종류를 배우고,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웁니다.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는 새끼를 낳는 동물의 종류를 배우고,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웁니다.



 

3. 자석의 이용

-자석의 이용은 자석에 붙는 물체와 자석의 성질을 알아보고, 자석극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과 나침반 바늘의 성질, 자석으로 나침반 만들기, 일상생활 속 자석의 이용과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에 대해 배웁니다.


자석에 붙는 물체 알아보기는 자석에 붙는 물체와 붙지 않는 물체, 자석의 성질에 대해 배웁니다.
자석의 극은 자석에서 클립이 많이 붙는 부분을 찾고, 자석의 극에 대해 배웁니다.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막대자석 두 개를 가까이하여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해 배웁니다.
나침반 바늘의 성질 자석 주변에서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과 나침반 바늘의 성질, 자석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이 달라지는 까닭에 대해 배웁니다.
자석으로 나침반 만들기는 나침반에 대해 알아보고, 나침반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과 자석의 N극 S극에 대해 배웁니다.
일상생활 속 자석의 사용은 자석이 사용된 예와 자석의 쓰임새, 물체에 이용된 자석의 성질에 대해 배웁니다.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은 자석이 철로 된 물체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과 자석이 다른 자석을 끌어당기거나 밀어 내는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에 대해 배웁니다.



 

4. 지구의 모습

-지구의 모습의 지구의 모양과 지구 표면의 모습, 육지와 바다, 지구의 공기의 역할과 달의 모습, 지구와 달의 환경에 대해 배웁니다.


지구의 모양은 우주에서 본 지구의 모양과 먼 바다에서 항구로 들어오는 배의 모습에 대해 배웁니다.
지구 표면의 모습은 다양한 지구 표면의 모습과 지구 표면의 모습을 관찰하고 표현하기에 대해 배웁니다.
육지와 바다는 육지와 바다의 넓이를 비교하고, 육지와 바다의 차이점, 바닷물과 육지의 물의 차이점에 대해 배웁니다.
지구의 공기의 역할은 공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과 공기의 열할, 이용, 지구에 공기가 없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배웁니다.
달의 모습은 달의 모양과 달 표면의 모습, 달과 지구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에 대해 배웁니다.
지구와 달의 환경은 지구와 달의 환경에 대해 배우고, 지구와 달의 생물이 살 수 있고, 없는 까닭과 생물이 사는 데 필요한 조건, 지구에서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배웁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과학 요약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0.과학자처럼 탐구하기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