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처럼 연구하기 | 3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처럼 연구하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0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처럼 연구하기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탐구란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의사소통 등 다양한 방법으로 궁금한 것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1) 관찰: 탐구 대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2) 분류: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 기준을 세워 무리 짓는 것입니다.
(3) 측정: 탐구 대상의 길이, 무게, 시간, 온도 등을 재는 것입니다.
(4) 예상: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미리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5) 추리: 관찰 결과, 경험 등을 바탕으로 탐구 대상의 보이지 않는 현재 상태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6) 의사소통: 다른 사람과 생각이 나 정보를 주고받는 것입니다.




2) 맥박 수를 측정하고 예상해봐요.
- 측정과 예상
(1) 과학자는 알맞은 도구를 사용해 탐구대상의 길이, 무게, 부피, 시간 등을 측정합니다.
(2) 과학자는 관찰하고 측정한 결과에서 규칙성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상합니다.

- 맥박 수 측정하기
(1)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목 옆부분이나 손목 부위에 대고 가볍게 눌러, 맥박이 뛰는 곳을 찾습니다.
(2) 일정 시간 동안 맥박이 얼마나 뛰는지 세봅니다.


- 맥박 수 예상하기
(1) 3분 동안 맥박수 예상하기: 1분 동안 맥박이 72번 정도 뛰므로 3분 동안에는 약 216번 뛸 것입니다.

3) 과일의 맛을 추리하고 의사소통을 해보아요.
- 추리와 의사소통
(1) 과학자는 관찰 결과, 경험, 이미 알고 있는 것 등을 바탕으로 보이지 않는 현재 상태를 추리합니다.
(2) 관찰하고 생각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다른 사람과 생각이 나 정보를 주고받으며 의사소통합니다. 의사소통할 때는 글이나 그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과일의 맛 추리하기
(1) 관찰한 내용: 과일의 속이 귤과 비슷한 모양이며, 과일의 겉모습이 멜론과 비슷한 색깔입니다.
(2) 추리한 내용: 귤 맛이 날 것이며, 멜론 맛이 날 것입니다.
(3)​​​​​​​ 나의 추리 결과: 과일의 속이 귤과 비슷한 모양이므로 귤 맛이 날 것 같습니다.

- 추리한 내용으로 의사소통하기
(1)​​​​​​​ 내가 추리한 내용과 친구의 추리 내용 이야기하기: 나는 관찰한 과일의 속 모양을 바탕으로 귤 맛이 날 것 같다고 추리했는데, 친구는 과일의 겉모습이 멜론과 비슷하므로 멜론 맛이 날 것이라고 추리했습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재미있는 과학자처럼 연구하기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맥박수를 측정하며 예상하고 과일의 맛을 추리하고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탐구 활동을 하며 답을 찾는 과정에 대해 잘 정리해보고, 우리 모두 과학자처럼 연구하기에 대해 기억하며 공부해요!
​​​​​​​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