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과학 요약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 기준입니다.

3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목표
0단원. 재미있는 탐구 생활 (재미있는 탐구 생활 학습내용 보기>)
1단원. 동물의 생활 (
동물의 생활 학습내용 보기>)
2단원. 지표의 변화 (
지표의 변화 학습내용 보기>)
3단원. 물질의 상태 (
물질의 상태 학습내용 보기>)
4단원. 소리의 성질 (
소리의 성질 학습내용 보기>)
 

0. 재미있는 탐구 생활

-재미있는 탐구 생활은 탐구 문제를 정하고, 계획, 실행, 결과를 발표하기를 배우고, 스스로 탐구하기에 대해 배웁니다.


탐구 문제 정하기는 탐구 문제를 정하는 과정과 탐구 문제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탐구 실행하기는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무리 짓는 것인 과학적인 분류 방법을 배웁니다.
탐구 계획 세우기는 탐구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알아보고, 탐구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배웁니다.
탐구 실행하기는 탐구를 실행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탐구 결과 발표하기는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을 배우고, 결과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결과 발표 자료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 대해 배웁니다.
스스로 탐구하기는 탐구 문제를 정하여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배우고, 탐구 문제를 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1. 동물의 생활

-우리 주변에 사는 동물에 대해 배우고, 여러 가지 동물 분류하기와 환경에 따라 땅에 사는 동물, 날아다니는 동물, 물에 사는 동물, 사막이나 극지방에서 사는 동물, 동물의 특징을 활용한 예에 대해 배웁니다.

 
우리 주변에 사는 동물은 집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 화단에서 볼 수 있는 동물, 나무에서 볼 수 있는 동물, 연못에서 볼 수 있는 동물에 대해 배웁니다.
여러 가지 동물 분류하기는 동물을 분류하는 기준을 세우는 방법과 동물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배웁니다.

땅에서 사는 동물은 다람쥐, 고러니 등 땅 위에서 사는 동물과 지렁이, 땅강아지 등 땅속에서 사는 동물, 개미, 뱀 등 땅 위와 땅속을 오가며 사는 동물에 대해 배웁니다.
날아다니는 동물은 새와 곤충에 대해 배웁니다.
물에서 사는 동물은 미꾸라지, 메기 등 강이나 하천의 물속에서 사는 동물과 수달, 개구리 등 강이나 하천 주변에서 사는 동물, 조개, 게 등 갯벌에서 사는 동물,
고등어, 가오리 등 바닷속에서 사는 동물과 물에서 사는 동물의 특징에 대해 배웁니다.

사막이나 극지방에서 사는 동물은 사막의 환경과 낙타, 전갈 등 사막에서 사는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극지방의 환경과 북극곰, 북극여우 등 극지방에서 사는 동물에 대해 배웁니다.
동물의 특징을 활용한 예는 물갈퀴, 수영복, 등산화 등 우리 생활에서 동물의 특징을 모방해 활용하는 예에 대해 배웁니다.


 

2. 지표의 변화

-지표의 변화는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 빠짐과 부식물을 비교하고,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 강 주변의 모습과 바닷가 주변의 모습에 대해 배웁니다.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은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을 관찰하고, 우리 주변의 다양한 흙에 대해 배웁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 빠짐 비교하기는 빠져나온 물의 양이 서로 다른 까닭에 대해 배웁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부식물 비교하기는 부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부식물의 양에 따라 식물에 도움을 주는 까닭에 대해 배웁니다.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바위나 돌이 흙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바위나 돌을 부서지게 하는 것에 대해 배웁니다.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는 지표에 대해 알아보고, 흐르는 물의 작용하는 침식작용, 운반작용, 퇴적작용에 대해 배웁니다.
강 주변의 모습은 강 상류와 하류 주변의 지형의 모습과 흐르는 물의 작업, 강 주변 지형의 변화에 대해 배웁니다.
바닷가 주변의 모습은 바닷가 주변 지형의 모습과 바닷물의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지형과 변화에 대해 배웁니다.

3. 물질의 상태

-물질의 상태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고체, 액체의 성질, 공간을 차지하는 기체와 기체의 이동, 무게, 물질을 고체와 액체, 기체로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물질의 상태는 우리 주변의 물질의 특징을 비교하고,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인 고체, 액체, 기체에 대해 배웁니다.
고체의 성질은 고체의 성질과 용기에 따른 고체의 모양과 부피의 변화를 관찰하고, 고체의 예시에 대해 배웁니다.
액체의 성질은 액체의 성질과 용기에 따른 액체의 모양과 부피의 변화를 관찰하고, 액체의 예시에 대해 배웁니다.
공간을 차지하는 기체는 기체의 성질과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예시에 대해 배웁니다.
기체의 이동은 공기의 성질과 공기의 이동을 이용하는 예시에 대해 배웁니다.
기체의 무게는 공기의 무게에 대해 배웁니다.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는 물질의 상태에 따른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주변의 물질을 분류하는 예시에 대해 배웁니다.


 

4. 소리의 성질

-소리가 나는 물체의 특징,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소리의 전달, 소리의 반사와 우리 주위의 소음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소리가 나는 물체의 특징은 소리가 나는 물체의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고, 소리가 나는 물체에서 소리가 나지 않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큰 소리와 작은 소리는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만드는 방법과 소리의 세기에 대해 배웁니다.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는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만드는 방법과 소리의 높낮이,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내는 경우에 대해 배웁니다.
소리의 전달 물질의 상태에 따른 소리의 전달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물질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경우, 달에서 소리가 전달되는 상황을 배웁니다.
소리의 반사 소리의 반사에 대해 알아보고, 소리가 물체에 부딪칠 때 일어나는 현상과 소리의 성질에 대해 배웁니다.
우리 주위의 소음을 줄이는 방법 소음에 대해 알아보고, 소리의 성질을 이용하여 소음을 줄이는 방법과 우리 주위의 소음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과학 요약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0.재미있는 탐구 생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