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탐구 생활 | 3학년 2학기 과학 0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과학 0단원 재미있는 탐구생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0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2학기 과학 0단원 재미있는 탐구 생활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재미있는 탐구 생활

 

1. 탐구 문제 정하기

* 탐구 : 스스로 탐구 과정을 거쳐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탐구 문제를 정하는 과정은 1. 궁금한 것을 떠올리고 2. 탐구 문제를 정합니다.
탐구 문제 점검하기는 탐구 문제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보고, 탐구 문제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2. 탐구 계획 세우기

탐구 계획을 세우는 과정탐구 문제를 해결할 방법 생각하고 (탐구 문제를 해결하려면 실험을 어떻게 할지 정하고,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것과 그에 따라 바뀌는 것은 무엇일지 생각해야 함)합니다.
후 탐구 계획을 세우고, 탐구 계획을 확인합니다.

 

3. 탐구 실행하기

탐구 실행할 때에는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찰한 결과는 바로 기록합니다. 탐구 과정을 반복해서 실행하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탐구를 실행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탐구 실행하기 (탐구 결과를 어떻게 기록할지 정한 후 탐구 계획에 따라 탐구를 실행함. 탐구를 실행하면서 나타나는 결과를 사실대로 빠짐없이 기록해야 함.)
   2. 
탐구를 하여 알게 된 것 정리하기 (탐구 결과를 바탕으로 탐구를 하여 알게 된 것을 정리함.)

 


 

4. 탐구 결과 발표하기

탐구 결과 발표 자료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탐구문제, 탐구한 사람, 탐구한 때와 장소, 준비물, 탐구 순서, 탐구 결과, 탐구를 하여 알게 된 것 등

탐구 결과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
컴퓨터를 이용해 발표하는 방법, 포스터로 발표하는 방법 등 탐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정하고,
표나 사진, 그림 등을 이용하면 다른 사람이 발표 자료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
   1. 탐구 결과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발표 방법을 정합니다.
   2. 탐구 문제, 탐구한 사람, 탐구한 때와 장소, 준비물, 탐구 순서, 탐구 결과, 탐구를 하여 알게 된 것 등이 들어가 도록 발표 자료를 만듭니다.
   3.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친구들의 질문에 대답하며 친구들이 발표하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합니다.



 

5. 스스로 탐구하기

생각그물을 이용하여 궁금한 것을 정리하여 탐구 문제를 정하고, 우리 주변에서 궁금한 것을 찾아 스스로 탐구합니다.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탐구 문제를 정하고, 탐구 계획을 세운 후 탐구를 실행하고, 탐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과학 0단원 재미있는 탐구 생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동물의 생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