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중 반배치고사 준비방법 | 홈런 중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예비중 반배치고사 준비방법 A to Z를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6
중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반편성을 위한 반배치고사를 치르게 됩니다. 물론 요즘은 시험을 보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있는데요.
오늘은 중학교 반배치고사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중등 신입생 반배치고사

반배치고사란 중학교 입학 예정인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업 실력을 평가해 각 반에 골고루 배정하기 위해 치르는 시험입니다.

만약에 반배치고사를 치르지 않는다면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한 반에 다 모이거나 반대로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한 반에 다 모이는 경우가 생기겠죠?
그래서 균등하게 성적에 따라 반편성을 하기 위하여 치르는 시험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시·도별로 학생들의 ‘쉴 권리’를 보장하고자 반 편성 배치 고사나 선수 학습 진단 등 학업 수준 측정 검사를 지양하는 추세입니다.

 

반배치고사가 자신의 첫인상?


반배치고사를 잘 보면 담임선생님에게 첫인상을 잘 보여주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배치고사는 어디까지나 반편성을 위한 것일 뿐입니다.
입학 후의 학업 태도가 가장 중요하며 배치고사에 너무 큰 의미 부여하는 행위는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배치고사 시기와 과목

반배치고사 시험 시기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2월 중순께 실시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의 시험을 봅니다. 각 20문항이며 객관식 100%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학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어떤 학교는 5과목을 모두 보지 않고 2~3과목만 보기도 하거나
예체능까지 포함해 전 과목을 보는 학교도 있으므로 입학하는 학교의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보세요.

 

반배치고사 난이도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이 문제를 출제하는 곳도 있고 관할 교육청에서 문제를 일괄적으로 출제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이전 학교에서 수업을 열심히 들었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등수를 가려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도 종종 출제한답니다. 

 

반배치고사 준비방법


1. 교과서 복습 
- 중학교 반배치고사는 학교에서 배운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교과서를 정독하고 복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2. 문제집 풀이
- 교과서를 복습한 후에는 관련된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 내용을 복습하면서, 출제 경향과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교사 상담
- 교사와 상담하여 시험에 대한 정보를 얻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교사는 출제 경향과 유형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적합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 홈페이지에서는 2023년 반편성 배치고사 모의시험지와 답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단 반배치고사를 위한 준비 뿐만 아니라, 초등 교육과정의 복습 측면에서 한번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년 반편성 배치고사 문제 다운받기>  
 

지금까지 중학교 입학 반배치고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우리 아이의 반배치고사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중학교 배정이 확정되는 1월 말에서 2월 초,
학교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학교에 직접 전화해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