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방법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자기주도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1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자기주도학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아이가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지 계획하며,
그 과정에서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고 조절하며 공부하는 학습 방법이에요.

즉, 아이 중심이 되는 학습 방법으로, 아이가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이죠.


 사진=에듀진기사


이렇게 우리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쉽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1. 목표 설정

제일 처음 해야 할 일이 목표 설정이에요. 처음엔 작은 목표부터 설정하여 꾸준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배울지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고, 이 목표를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하게 설정해야 아이가 목표를 이루기가 좋아요.

 

2. 계획 수립

목표를 설정한 다음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자료와 도구를 사용할지, 어떤 순서로 학습할지 좀 더 세분화하여 정리해 주세요.
 

3. 실행

계획에 따라 아이 스스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료를 찾고, 공부하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피드백 받기

아이가 학습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게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평가와 조절

마지막으로 아이의 목표 달성을 위해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아이 스스로 평가하게 하고,
필요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조절하여 부모님과 함께 채우고 다음 목표를 설정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위처럼 꾸준하게 자기주도학습을 실행한다면,
아이는 혼자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고, 계획을 세분화하여 잘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결과 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자주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늘부터 우리 아이 공부습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으로 학습 습관을 바꿔주세요.


여기까지 홈런에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알아봤어요.
다음 시간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돌아올게요.
오늘도 홈런! 하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