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시를 즐겨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시를 즐겨요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 작성시간
- 2023-07-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시를 즐겨요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815859.png&imgGubun=D)
1.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19.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0.png&imgGubun=D)
1) 시를 읽으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나요?
예) 낮에 고양이가 낮잠을 자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따뜻한 햇볕이 떠오릅니다. 등
2. 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 보아요.
1) 친구와 화해한 경험을 떠올리며 「다툰 날」을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45.png&imgGubun=D)
2) 시를 읽는 여러 가지 방법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7.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6.png&imgGubun=D)
3) 「다툰 날」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5.png&imgGubun=D)
3.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어보아요.
1) 풀밭을 걸어 본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① 풀밭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말해 보세요.
예) 개미, 나비, 벌, 꽃 등을 보았습니다.
② 맨발로 풀밭을 걸으면 어떤 느낌이 들지 상상해 보세요
예) 잔디가 자라나서 발이 간질간질할 것 같습니다. / 뾰족한 것에 발을 다칠 까 봐 무서운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 흙을 밟으면 폭신폭신해서 기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교실을 풀밭이라 생각하고 천천히 걸어 보세요.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7.png&imgGubun=D)
2) 풀밭을 걸어 본 경험을 떠올리며 「풀밭을 걸을 땐」을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71.png&imgGubun=D)
3) 「풀밭을 걸을 땐」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① 풀밭을 걸을 때 풀꽃에게 어떤 마음이 든다고 했나요?
예) 풀꽃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했습니다. / 자신의 발이 아기 새 발이면 참 좋겠다는 마음이 든다고 했습니다.
② “내 발이 / 아기 새 발이면 / 참 좋겠다.”라는 마음이 든 까닭은 무엇 일까요?
예) 아기 새는 발이 작아서 풀꽃을 밟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기 새는 발가락 사이가 벌어져 있어서 풀꽃을 피해 걷기가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4) 시 속의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보기와 같이 파란색으로 쓰인 부분을 바꾸어 쓰고 그 까닭을 말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78.png&imgGubun=D)
5) 「풀밭을 걸을 땐」을 다시 읽고 떠오르는 장면이나 자신의 경험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0.png&imgGubun=D)
6) 「풀밭을 걸을 땐」을 읽고 떠오르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5.png&imgGubun=D)
4. 좋아하는 시를 낭송해 보아요.
1) 시를 읽어 본 경험을 말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8.png&imgGubun=D)
2) 친구들 앞에서 낭송하고 싶은 시를 정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6.png&imgGubun=D)
3) 시를 어떻게 낭송하고 싶은지 생각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3.png&imgGubun=D)
5.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5.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9.png&imgGubun=D)
지금까지 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재미있는 시를 즐겨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어보고 확인해 보았는데요.
친구가 낭송하는 시를 듣고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공부해요!
무료체험 신청하기>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시를 즐겨요에 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815859.png&imgGubun=D)
1.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19.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0.png&imgGubun=D)
1) 시를 읽으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나요?
예) 낮에 고양이가 낮잠을 자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따뜻한 햇볕이 떠오릅니다. 등
2. 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 보아요.
1) 친구와 화해한 경험을 떠올리며 「다툰 날」을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45.png&imgGubun=D)
2) 시를 읽는 여러 가지 방법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7.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6.png&imgGubun=D)
3) 「다툰 날」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5.png&imgGubun=D)
3.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어보아요.
1) 풀밭을 걸어 본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① 풀밭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말해 보세요.
예) 개미, 나비, 벌, 꽃 등을 보았습니다.
② 맨발로 풀밭을 걸으면 어떤 느낌이 들지 상상해 보세요
예) 잔디가 자라나서 발이 간질간질할 것 같습니다. / 뾰족한 것에 발을 다칠 까 봐 무서운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 흙을 밟으면 폭신폭신해서 기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교실을 풀밭이라 생각하고 천천히 걸어 보세요.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57.png&imgGubun=D)
2) 풀밭을 걸어 본 경험을 떠올리며 「풀밭을 걸을 땐」을 읽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71.png&imgGubun=D)
3) 「풀밭을 걸을 땐」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① 풀밭을 걸을 때 풀꽃에게 어떤 마음이 든다고 했나요?
예) 풀꽃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했습니다. / 자신의 발이 아기 새 발이면 참 좋겠다는 마음이 든다고 했습니다.
② “내 발이 / 아기 새 발이면 / 참 좋겠다.”라는 마음이 든 까닭은 무엇 일까요?
예) 아기 새는 발이 작아서 풀꽃을 밟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기 새는 발가락 사이가 벌어져 있어서 풀꽃을 피해 걷기가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4) 시 속의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보기와 같이 파란색으로 쓰인 부분을 바꾸어 쓰고 그 까닭을 말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78.png&imgGubun=D)
5) 「풀밭을 걸을 땐」을 다시 읽고 떠오르는 장면이나 자신의 경험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0.png&imgGubun=D)
6) 「풀밭을 걸을 땐」을 읽고 떠오르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5.png&imgGubun=D)
4. 좋아하는 시를 낭송해 보아요.
1) 시를 읽어 본 경험을 말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8.png&imgGubun=D)
2) 친구들 앞에서 낭송하고 싶은 시를 정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86.png&imgGubun=D)
3) 시를 어떻게 낭송하고 싶은지 생각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3.png&imgGubun=D)
5.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5.png&imgGubun=D)
![](/common/image.do?imgPath=newsroom&imgName=CK20230703124453599.png&imgGubun=D)
지금까지 2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재미있는 시를 즐겨요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시를 읽어보고 확인해 보았는데요.
친구가 낭송하는 시를 듣고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며 공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