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찾는 학습 서비스,
홈런 중등팀이 고민한 것들
독서 감상문을 쓸 책을 정할 때 | ∙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한 책을 고른다. ∙ 새롭게 안 내용이 많은 책을 고른다. |
책 내용을 정리할 때 | ∙ 인상 깊은 부분을 떠올린다.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을 간략하게 쓴다. |
생각이나 느낌을 쓸 때 | ∙ 새롭게 알거나 생각한 점,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쓴다. ∙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까닭을 함께 쓴다. |
독서 감상문을 고쳐 쓸 때 | ∙ 제목이 잘 어울리는지 확인한다. ∙ 생각이나 느낌이 책 내용과 잘 어울리는지 확인한다. |
제목 | 내가 몰랐던 동지 |
그렇게 붙인 까닭 | 동지와 관련해 내가 몰랐던 내용을 새롭게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책을 읽은 동기 |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 가 『세시 풍속』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
책 내용 | - 책은 계절의 차례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세시 풍속을 소개했습니다. - 옛날 사람들은 병을 옮기는 나쁜 귀신이 팥을 싫어한다고 믿었답니다. 그래서 동지에 팥으로 죽을 만들어 귀신이 못 오게 집 앞에 뿌렸답니다. 이 일에서 동지에 팥죽 먹는 풍습이 생겼 답니다. |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 - 한 가지를 볼 때 여러 가지 시각으로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계절의 변화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고 삶을 즐겁게 보내려는 마음을 듬뿍 느꼈습니다. |
독서 감상문을 쓸 책 정하기 |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는 책, 남에게 알리 고 싶은 생각이 들었던 책, 새롭게 안 내용이 많은 책, 책을 읽고 좋은 교훈을 얻은 책 등을 고릅니다. |
↓ |
독서 감상문을 쓸 책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
↓ |
독서 감상문에 쓰고 싶은 내용과 그 까닭, 독서 감상문에서 나타내고 싶은 생각 등을 떠올리기 |
↓ |
떠올린 내용 중 가장 쓰고 싶은 내용, 독서 감상문의 제목과 나타내고 싶은 생각 정하기 |
↓ |
독서 감상문의 짜임에 맞게 쓸 내용 생각하기 |
∙ 처음에 쓸 내용: 책을 읽은 동기 ∙ 가운데에 쓸 내용: 인상 깊은 장면과 그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 ∙ 끝에 쓸 내용: 앞으로의 다짐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 감상문 쓰기 |
↓ |
독서 감상문을 읽고 잘된 점이나 고칠 점 이야기하기 |
∙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붙였나요? / ∙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이 나타났나요?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났나요? / ∙ 내용을 잘 전할 수 있는 형식인가요? |
형식 | 특징 |
시 | 감동을 간단한 말로 표현할 수 있습 니다. |
편지 | 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할 수 있습니다. |
일기 | 등장인물이 되어 하루를 보내면 어떤 생각을 했을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만화 | 책을 보면서 재미있었던 장면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