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 생각하며 읽어요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11-17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8. 생각하며 읽어요
1.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하는 까닭 알기
◎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하는 까닭
∙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어 그 가 운데에서 더 나은 의견을 선택하기 위해서입니다.
∙ 적절하지 못한 의견을 따라 결정하면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잘못된 의견을 따르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뜻하지 않게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이」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아버지, 아이, 농부, 노인, 아낙, 청년
∙ 글의 내용: 당나귀를 팔러 시장에 가던 아버지와 아이는 가는 길에 농부, 노인, 아낙, 청 년을 만납니다.
아버지와 아이는 그 사람들 이 의견을 말할 때마다 적절한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 하지 않고 그대로 따르다가 당나귀를 잃게 됩니다
∙ 아버지와 아이가 만난 인물들의 의견
∙ 적절하지 못한 의견을 따라 결정하면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잘못된 의견을 따르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뜻하지 않게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이」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아버지, 아이, 농부, 노인, 아낙, 청년
∙ 글의 내용: 당나귀를 팔러 시장에 가던 아버지와 아이는 가는 길에 농부, 노인, 아낙, 청 년을 만납니다.
아버지와 아이는 그 사람들 이 의견을 말할 때마다 적절한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 하지 않고 그대로 따르다가 당나귀를 잃게 됩니다
∙ 아버지와 아이가 만난 인물들의 의견
농부 |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노인 | 아이 대신 아버지가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아낙 | 둘 다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청년 | 당나귀를 메고 가야 한다. |
2.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하는 방법 알기
◎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하는 방법
∙ 글쓴이의 의견이 주제와 관련 있는지 살펴봅니다.
∙ 글쓴이의 의견과 뒷받침 내용이 관련 있는지 따져 봅니다.
∙ 뒷받침 내용이 사실이고, 믿을 만한 지 확인합니다.
∙ 글쓴이의 의견이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 혜원이의 글
∙ 의견과 뒷받침 내용
∙ 글쓴이의 의견이 주제와 관련 있는지 살펴봅니다.
∙ 글쓴이의 의견과 뒷받침 내용이 관련 있는지 따져 봅니다.
∙ 뒷받침 내용이 사실이고, 믿을 만한 지 확인합니다.
∙ 글쓴이의 의견이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 혜원이의 글
∙ 의견과 뒷받침 내용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도서관의 편의 시설을 늘리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 - 휴게실을 많이 만들면 편안히 쉴 수 있습니다. - 체육관이 생기면 운동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많이 설치하면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혜원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하기
혜원이의 의견이 ‘바람직한 독서 방법’이 라는 주제와 관련 있는지 생각해보니, 관련이 매우 적으므로 적절한 의견이 아니다.
◎ 민서의 글
∙ 의견과 뒷받침 내용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여러 분야의 책을 읽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1 | 배경지식이 풍부해져서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
뒷받침 내용 2 | 한 분야의 책만 읽으면 시력이 나빠집니다. |
∙ 민서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하기
뒷받침 내용이 믿을 만한지 생각해 보니, ‘뒷받침 내용 2’는 민 서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믿을 만하지 않아 적절한 의견이 아니다.
◎ 준우의 글
∙ 의견과 뒷받침 내용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 책만 읽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 -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읽으면 흥 미를 느끼며 즐겁게 읽을 수 있어 그 분야에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책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준우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하기
의견을 따랐을 때 생길 문제점을 고려해 보니, 한 분야의 책만 읽게 된다는 문제점이 생기므로 적절한 의견이 아니다.
3.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 ‘문화재를 개방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쓴 글
∙ 글의 종류: 의견이 드러나는 글
∙ 글의 내용: 문화재를 개방해야 하는가를 주제 로,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는 의견을 뒷받침하는 까닭을 들어 쓴 글입니다.’
∙ 글쓴이의 의견과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
∙ 글의 종류: 의견이 드러나는 글
∙ 글의 내용: 문화재를 개방해야 하는가를 주제 로,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는 의견을 뒷받침하는 까닭을 들어 쓴 글입니다.’
∙ 글쓴이의 의견과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
의견 |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 |
뒷받침 내용 | - 옛 조상이 살았던 때를 생 생하게 느낄 수 있다. - 여름 장마철에 생기는 문화 재 훼손을 막을 수 있다. - 문화재를 개방하면 자신이 체험한 문화재를 보호하려 고 노력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다. |
∙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때 살펴볼 점
- 글쓴이의 의견과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살펴봅니다.
- ‘20◯◯년 7월 ◯◯일 신문 기사에……’ 라는 뒷받침 내용의 출처가 믿을 만한 곳인지 생각합니다.
- 뒷받침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살펴봅니다.
- 문화재를 개방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생각합니다.
∙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평가하기
-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는 글쓴이의 의 견은 적절합니다. 이에 대한 뒷받침 내용으로 제시된 세 가지가 모두 사실이며 믿을 만하기 때문입니다. 또 그 의견을 선택했을 때 또 다른 문제 상황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는 글쓴이의 의 견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문 화재를 관람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훼손되기 마련입니다. 한번 망가진 문화재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만약 고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많은 시간과 돈이 들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쓰는 과정
주제에 대한 경험이나 생각 떠올리기
|
예) 편식과 관련된 경험 이야기하기: 당근이 들어 간 음식은 맛이 없어서 못 먹겠어. 나는 고기만 골라서 먹는 습관 때문에 부모님께서 걱정하셔. |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정하기 |
예) 편식에 대한 의견: 건강을 위해 편식을 하면 안 됩니다 |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 찾아보기 |
관련 있는 책 읽기 믿을 만한 누리집 찾아보기 전문가에게 물어보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뒷받침 내용을 정리하여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
친구들의 글을 읽고 평가하기 |
∙ 의견이 명료하게 잘 드러났는지 살펴봅니다. ∙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합니다. ∙ 뒷받침하는 내용의 출처가 믿을 만한 지 확인합니다. |
친구들의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글을 고친 뒤에 스스로 평가하기 |
∙ 주제와 관련 있는지 평가합니다. ∙ 의견과 뒷받침 내용이 관련 있는지 평가합니다. ∙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사실이고 믿을 만한지 평가합니다. ∙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
5.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발표하기
◎ 우리 학교를 즐겁고 행복한 학교로 만들려고 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떠올리기
비속어 쓰지 않기입니다. 말싸움을 하다가 다른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학급 누리집 게시판에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 기에 대한 글 쓰기
모둠별로 한 가지 의견 정하기 |
모둠 구성원 별로 역할을 나누어 의견을 뒷받침할 내용을 찾고 정리하기 |
∙ 기록하는 사람, 모둠을 이끄는 사람, 누리집을 검색하는 사람, 책 자료를 찾는 사람 등과 같이 역할을 나누어 봅니다. ∙ 모둠 구성원이 각자 역할을 나누어 자료를 모으면 빠른 시간 안에 찾을 수 있고, 정확하지 않은 자료를 걸러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명이 할 때보다 여러 종류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서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
∙ 책에서 읽은 내용처럼 믿을 만한 근거를 들어서 써야 합니다. ∙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게 써야 합니다. ∙ 사실에 근거한 경우는 출처를 더 확실히 밝혀야 합니다. ∙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주의하며 써야 합니다 |
의견이 드러나게 쓴 글을 학급 누리집 게시판에 올리기 |
∙ 자신의 계정으로 접속한 뒤에 학급 누리집 게시판에 글을 올려 봅니다. ∙ 학급 누리집 게시판의 글을 읽고 평가한 뒤에 댓글을 남겨 봅니다. |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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