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찾는 학습 서비스,
홈런 중등팀이 고민한 것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하는 까닭
농부 |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노인 | 아이 대신 아버지가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아낙 | 둘 다 당나귀를 타고 가야 한다. |
청년 | 당나귀를 메고 가야 한다. |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도서관의 편의 시설을 늘리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 - 휴게실을 많이 만들면 편안히 쉴 수 있습니다. - 체육관이 생기면 운동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많이 설치하면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여러 분야의 책을 읽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1 | 배경지식이 풍부해져서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
뒷받침 내용 2 | 한 분야의 책만 읽으면 시력이 나빠집니다. |
의견 | 바람직한 독서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 책만 읽는 것입니다. |
뒷받침 내용 | -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읽으면 흥 미를 느끼며 즐겁게 읽을 수 있어 그 분야에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책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의견 | 문화재를 개방해야 한다. |
뒷받침 내용 | - 옛 조상이 살았던 때를 생 생하게 느낄 수 있다. - 여름 장마철에 생기는 문화 재 훼손을 막을 수 있다. - 문화재를 개방하면 자신이 체험한 문화재를 보호하려 고 노력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다. |
주제에 대한 경험이나 생각 떠올리기
|
예) 편식과 관련된 경험 이야기하기: 당근이 들어 간 음식은 맛이 없어서 못 먹겠어. 나는 고기만 골라서 먹는 습관 때문에 부모님께서 걱정하셔. |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정하기 |
예) 편식에 대한 의견: 건강을 위해 편식을 하면 안 됩니다 |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 찾아보기 |
![]() 관련 있는 책 읽기 믿을 만한 누리집 찾아보기 전문가에게 물어보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뒷받침 내용을 정리하여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
친구들의 글을 읽고 평가하기 |
∙ 의견이 명료하게 잘 드러났는지 살펴봅니다. ∙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합니다. ∙ 뒷받침하는 내용의 출처가 믿을 만한 지 확인합니다. |
친구들의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글을 고친 뒤에 스스로 평가하기 |
∙ 주제와 관련 있는지 평가합니다. ∙ 의견과 뒷받침 내용이 관련 있는지 평가합니다. ∙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사실이고 믿을 만한지 평가합니다. ∙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
◎ 우리 학교를 즐겁고 행복한 학교로 만들려고 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떠올리기
비속어 쓰지 않기입니다. 말싸움을 하다가 다른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모둠별로 한 가지 의견 정하기 |
모둠 구성원 별로 역할을 나누어 의견을 뒷받침할 내용을 찾고 정리하기 |
∙ 기록하는 사람, 모둠을 이끄는 사람, 누리집을 검색하는 사람, 책 자료를 찾는 사람 등과 같이 역할을 나누어 봅니다. ∙ 모둠 구성원이 각자 역할을 나누어 자료를 모으면 빠른 시간 안에 찾을 수 있고, 정확하지 않은 자료를 걸러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명이 할 때보다 여러 종류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서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의견이 드러나는 글 쓰기 |
∙ 책에서 읽은 내용처럼 믿을 만한 근거를 들어서 써야 합니다. ∙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게 써야 합니다. ∙ 사실에 근거한 경우는 출처를 더 확실히 밝혀야 합니다. ∙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주의하며 써야 합니다 |
의견이 드러나게 쓴 글을 학급 누리집 게시판에 올리기 |
∙ 자신의 계정으로 접속한 뒤에 학급 누리집 게시판에 글을 올려 봅니다. ∙ 학급 누리집 게시판의 글을 읽고 평가한 뒤에 댓글을 남겨 봅니다. |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