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학습내용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1-2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주제의 경우 우리 국어 수업에서 중요한 주제 중 하나예요.
이 주제는 주어진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표현 방법과 관련된 사고 능력을 기르는 초점을 맞춰요.

주어진 정보나 텍스트를 비평적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며, 적절한 판단을 내릴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여정을 함께 떠나봅시다.

1. 뉴스와 광고를 보고 세계에 관심 가지기
1-1. 자신이 관심 있는 세계 뉴스를 찾아 친구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예 :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면 아마존에 사는 생물의 절반이 멸종될 수도 있다는 뉴스를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습니다.
1-2. 「파리 기후 협약, 기온 상승 폭 2도 제한」을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1-3. 「파리 기후 협약, 기온 상승 폭 2도 제한」을 다시 보고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살펴봅시다.
◎ 뉴스를 본 사람들의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까요?



◎ 뉴스를 본 사람들의 반응과 뉴스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뉴스를 본 사람 뉴스를 본 사람들의 반응 뉴스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기후 협약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 기후 협약은 지구 온난화를 막으려고 여러 나라가 체결한 협약이다.
람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알려 준다.
∙ 기후 협약이 체결되면 우리나라에서도 온실가스 배출 규정이 강화되어 사람들의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다.
∙ 기후 협약에 참여하지 않는 나라는 비판받을 만하다
떤 일을 긍정적이거나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게 한다.
∙ 지금은 힘들겠지만 다음 세대를 위해 환경을 보전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여러 사람의 생각에 영향을 주어
여론을 형성한다.

뉴스나 광고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알려 줄 뿐만 아니라 어떤 일을 긍정적이거나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게 해요. 또 여러 사람의 생각에 영향을 주어 여론을 형성하기도 해요.

2.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2-1. 광고 장면을 보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 광고 「중형차 백만 대를 버렸다」를 보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 한 해에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무엇과 비교했나요?
     예 : 중형차 백만 대와 비교했습니다.
∙ 자동차가 바다에 떨어지는 장면을 보여 준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장면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 광고를 눈에 쉽게 띄게 하려고 광고의 글자와 색깔을 어떻게 표현했나요?
     예 : 중요한 글자의 배경을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더 크게 하여 강조했습니다.
∙ 소리를 들으며 광고를 보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예 : 주제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내용이 더 인상 깊게 느껴집니다.

광고에서 인상 깊은 사진이나 그림, 글, 소리를 찾아봐요. 그리고 광고 내용을 하려고 사용한 글씨체, 글씨 크기와 색, 화면 와 색감, 반복되는 말 따위를 살펴봐요.
그때 우리는 첫 번째 광고의 목적, 두 번째 언어와 이미지 사용의 적절성, 마지막으로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들을 통해 광고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것이에요.



◎ 광고 문구에서 과장하거나 감추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광고 문구 과장하거나 감추는 내용
이보다 가벼울 수는 없다! 더 가벼운 책가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과장되었다.
교과서를 모두 넣어도 찢어질 염려 없는 교과서를 모두 넣을 때 무거우면 찢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과장되었다.
거품 없는 가격과 최고의 품질 가격에 거품이 있을 수 있고, 최고의 품질이라는 말은 과장되었다.
멘 듯 안 멘 듯 깃털처럼 가벼운 멘 듯 안 멘 듯 깃털처럼 가볍다는 말은 소비자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과장되었다.
해외로 수출하는 우수 제품입니다. 어떤 나라로 수출하는지와 관련 있는 자세한 정보를 감추고 있다.

광고는 상품이 잘 팔리게 하려고 상품 기능을 실제보다 부풀리기도 하는데, 이러한 광고를 과장 광고라고 해요. 그리고 있지도 않은 상품 기능을 있는 것처럼 설명하는 광고를 광고라고 해요.
비판하지 않고 광고를 보면 그 내용을 모두 사실이라고 믿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다른 정보들과 함께 고려하는 습관을 가지는 중요해요.


3. 뉴스에 나타난 정보의 타당성 알기

선주네 학교 방송반에서 「‘30초의 기적’……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뉴스를 만들려고 합니다. 아래 뉴스 원고를 보고 만들려는 뉴스가 타당성이 있는지 의견을 이야기해봅시다.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 의견 더하기
가치 있고 중요한 뉴스인지 살피기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려 주어서 가치 있고 중요한 뉴스라고 생각한다.
뉴스의 관점과 보도 내용이 서로 관련 있는지 살피기 뉴스의 관점과 관련해 사람들의 손 씻는 방법이 제각각임을 소개하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제시했다.
활용한 자료들이 뉴스의 관점을 뒷받침하는지 살피기 뉴스의 관점을 뒷받침하려고 관련 실험, 전문가 면담, 주제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활용했는데, 조금 더 자세하고 타당하게 실험 결과나 연구 결과를 밝히면 좋을 것 같다.
자료의 출처가 명확한지 살피기 전문가와 관련한 정보를 정확히 밝혔다. / 기자의 마무리 부분에 제시한 연구 결과의 출처가 없으므로 출처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타당성 있는 뉴스를 만들려면 첫 번째 여러 출처에서 정보를 확인, 두 번째 사실을 확인하고 검증하고 세 번째 심층적인 정보와 근거 있는 내용이 밑받침 되어야할 거예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견해에서 벗어나기 중요할 거예요.



4. 관심 있는 내용으로 뉴스 원고 쓰기
4-1. 우선 뉴스를 만드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4-2. 그리고 자신이 만들고 싶은 뉴스의 주제를 정하고 어떤 관점으로 뉴스를 만들고 싶은지 계획을 세워봅시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우리는 아래와 같은 주제를 통하여 취재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뉴스 주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
 
취재 계획 취재할 사건이나 정보 일회용품 사용 실태
사전 조사 방법 관련 기관 누리집 조사, 면담
취재 기간 20○○년 ○○월 ○○일
취재할 사람 시민, 환경 전문가 ○○○ 교수
기타 계획 면담을 위한 녹음기와 필기구를 준비합니다.

4-3. 위를 토대로 뉴스 원고를 작성해봅시다.
 
진행자의 도입 ○○공원은 요즘 나들이를 나온 시민들이 사용하는 일회용품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은 큰 환경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신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의 보도 나들이객으로 북적이는 ○○공원. 곳곳에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시민들이 보입니다.
 
시민 ○○○
“밖에서는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게 편해요.”
시민 △△△
“젓가락을 가져오기 귀찮아서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요.”
일부 시민들은 한 번 쓰고 난 일회용품을 쓰레기통이 아닌 바닥에 버리기도 합니다. 환경 전문가 ○○○ 교수
“비닐봉지는 그냥 두고 없어지는 데 500년이 걸립니다. 일회용 나무젓가락은 20년이 지나야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일회용품을 적게 사용하는 일이 우리가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기자의 마무리 작은 편리함을 위해 사용하는 일화용품이 소중한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홈런 뉴스 신유진 기자입니다.

뉴스 원고는 뉴스를 보는 사람을 고려해서 써야 해요. 어려운 말은 쉽게 풀어서 말하듯이 써요. 그리고 인격을 존중하는 말을 사용해야 해요.


5. 우리 반 뉴스 발표회 하기
5-1. 뉴스 원고를 바탕으로 하여 뉴스를 발표할 계획을 세워 봅시다.
◎ 뉴스를 발표할 때 필요한 역할과 그 역할이 하는 일을 알아보세요.

 
역할 하는 일
진행자 뉴스를 소개하고 다양한 뉴스를 차례에 따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자(취재 기자) 뉴스에서 전문가를 면담하거나 뉴스 내용을 취재해 보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촬영 기자 뉴스를 촬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5-2. 뉴스를 발표할 때 주의할 점을 토의해 봅시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거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다양한 측면으로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여러 관점을 고려하여 정보를 판단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 도움이 되겠죠?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이었습니다!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