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장영실 편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장영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4-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과학 장영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영실 (蔣英實)

장영실(蔣英實)은 조선 전기 세종 때의 과학자이자 관료로, 동래현 관노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손재주가 비상하고 머리가 영리하였으며, 동래현감이었던 아버지 장성휘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의 출신성분 때문에 노비의 자식으로 살아가야 했습니다.


세종은 인재 발굴 정책을 추진하면서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인물들을 찾아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장영실은 궁중으로 불려 들어와 노예신분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세종의 배려로 중국 유학길에 올라 천문기기 관측법과 천문의기 설계방법 등을 배워왔습니다.


귀국 후에는 세종의 명으로 각종 천문기기를 제작하는데 참여했습니다. 먼저 천체관측용 기구인 간의대를 설치하고, 물시계인 자격루와 해시계인 앙부일구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강수량을 측정하는 측우기도 발명했으며, 자동으로 시간을 알려주는 옥루라는 시계도 제작했습니다. 이외에도 금속활자 개량사업과 인쇄술 개선 사업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업적으로 인해 장영실은 세종으로부터 총애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세종이 타는 수레가 부서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책임을 지고 관직에서 파면당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행적이 불분명하며, 언제 어디서 죽었는지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장영실은 조선시대 최고의 과학자로서 역사에 이름을 남겼으며, 그가 만든 발명품들은 지금까지도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과학 장영실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