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 마음을 짐작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마음을 짐작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4-05-2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마음을 짐작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을 읽으면 인물의 마음이 더 생생하게 느껴지고,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돌보기를 읽으면서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드러난 마음을 짐작해볼까요?
헷갈리는 우리말은 시리즈로 확인할 수 있으니 더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1)문장 안에서는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습니다.
-> V는 조금 쉬어 읽는 것을 나타냅니다.
2)문장이 길면 문장의 뜻을 생각하며 한 번 더 쉬어 읽습니다.
->누구를(무엇을) 뒤에서 조금 쉬어 읽을 수 있습니다.
3)문장과 문장 사이에서는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겹쐐기표는 쐐기표보다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지금까지 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마음을 짐작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공부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이번 시간에는 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마음을 짐작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물에게 일어난 일을 파악하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을 읽으면 인물의 마음이 더 생생하게 느껴지고,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글 읽기
글의 종류 | 생활문 |
글의 제목 | 강아지 돌보기 |
글의 내용 | 주영이가 할머니 댁 강아지 콩이를 일주일 동안 돌보게 되면서 있었던 일을 쓴 글입니다. |
생각해보기 | 1)할머니 댁 강아지 이름 : 콩이 2)주영이가 할머니께서 키우시는 강아지를 돌보게 된 까닭 할머니께서 일주일 동안 여행을 가시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3)주영이가 강아지와 친해지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한 일 콩이가 제일 좋아하는 간식을 주었습니다. |
강아지 돌보기를 읽으면서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드러난 마음을 짐작해볼까요?
말이나 행동 | 짐작한 마음 | |
주영 | “엄마, 콩이가 우리 집에 적응을 한 것 같아요. 정말 다행이에요.” | 걱정을 내려놓고 안심하는 마음 |
“엄마, 일주일이 너무 짧은 것 같아요.” | 콩이와 헤어지기 아쉬운 마음 | |
할머니 | 할머니께서는 그동안 콩이를 잘 돌봐 주어서 정말 고맙다고 말씀하셨어요. | 고마운 마음 |
3.헷갈리기 쉬운 낱말에 주의하며 읽기
1)헷갈리기 쉬운 낱말 알기늘이다 | 느리다 |
원래 길이보다 길게 하는 것 | 빠르지 않은 것 |
반듯이 | 반드시 |
물건이나 행동이 비뚤지 않고 바르게 된 것 | 틀림없이 꼭 하는 것 |
떼 | 때 |
행동을 같이 하는 무리를 가리키는 말 | 옷이나 몸에 묻은 더러운 먼지 등을 나타내는 말 |
헷갈리는 우리말은 시리즈로 확인할 수 있으니 더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4.의미가 드러나게 띄어 읽기
글을 자연스럽게 띄어 읽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가지 문장을 보면서 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1)문장 안에서는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습니다.
또야 것이V안 남았네요. |
2)문장이 길면 문장의 뜻을 생각하며 한 번 더 쉬어 읽습니다.
애들은V삶은 밤을V까먹기 시작했어요. |
3)문장과 문장 사이에서는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
또야 것이V안 남았네요.vV애들은V삶은 밤을V까먹기 시작했어요. |
지금까지 2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마음을 짐작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공부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