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신숙주와 한명회 편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신숙주와 한명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6-1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신숙주와 한명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숙주(申叔舟, 1417∼1475)
신숙주(申叔舟, 1417∼1475)는 조선 초기의 문신이자 학자로, 세종대왕의 총애를 받아 집현전 학자로 활약하였습니다. 

생애 초반
약관의 나이로 진사시에 합격하고, 1429년(세종 11) 친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관직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관료 생활
승정원주서, 예문관검열, 사간원정언, 홍문관수찬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계유정난과 세조 반정
1453년(단종 1) 수양대군이 주도한 계유정난에 참여하여 공신에 책봉되었습니다. 
영의정 임명
1459년(세조 5) 영의정에 임명되어 조정의 실권을 장악하였습니다.


업적
훈민정음의 창제에 참가하여 한글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서적을 편찬하여 조선의 문화 발전과 외교 활동을 통해 조선의 국제적 지위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사상
사회개혁에 대한 의지가 강했으며,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중시했습니다. 그리고 미신을 믿지 않고 과학적인 사고를 추구했으며, 명분보다는 실리를 중시했습니다.

신숙주는 뛰어난 능력으로 조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지만, 변절자라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역사적 인물로서 다양한 시각에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명회(1415∼1487)
한명회(1415∼1487)는 조선 초기의 문신이자 군인으로, 세조의 즉위에 큰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출생과 가계
조선의 개국 공신으로 예문관대제학을 지낸 한상질의 손자이며 사헌부감찰을 지내고 
사후에 증직으로 의정부영의정에 추증된 한기(韓起)와 이조참판 겸 예문관 직제학 이적의 딸인 증 정경부인 여주 이씨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정치 활동
1452년(문종 2) 음보로 경덕궁직이 되었고 이후 단종을 제거하고 세조를 왕위에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하여 1등공신이 되었습니다.


죽음
1487년(성종 18)에 죽음을 맞이하였고 자신의 무덤을 만들 때 땅기운이 약한 곳을 찾아 묻어달라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신숙주와 한명회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