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사육신과 생육신 편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사육신과 생육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6-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사육신과 생육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육신(死六臣)
사육신(死六臣)은 ‘죽은 여섯 신하’라는 뜻으로, 조선 단종의 복위를 도모하다 사전에 발각되어 처형당한 성삼문, 박팽년, 이개, 하위지, 유응부와 고문받기 전 자살한 유성원을 일컫습니다.

이들은 집현전 학사로 세종의 신임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 단종 복위를 주장하다가 실패하여 처형을 당한 사람들이며, 생육신 중 한 사람인 남효온의 소설 육신전(六臣轉)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애초에 개인이 제작한 도서의 주인공 급으로 선택된 것일 뿐, 당시 단종 복위를 꾀하다가 처형 당한 이들을 모두 포함하면 70여 명입니다.
일가까지 포함하면 수백 명 중에서 주요 인물 6인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해당 도서에서 지정된 사육신은 본래 성삼문, 박팽년, 이개, 하위지, 유응부, 유성원를 일컫는 말이었습니다.



생육신(生六臣)
생육신(生六臣)은 세조가 단종의 왕위를 찬탈한 이후, 불사이군의 원칙을 준수하며 벼슬을 그만두고 절개를 지킨 인물들로, 그들의 고결한 처신은 후세에 큰 존경을 받았습니다.
생육신은 생명을 걸고 단종을 위해 절개를 지켜 나가며, 이들의 행동은 조선 시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조의 왕위 찬탈을 불의의 행위로 단정한 이들은 두문 혹은 방랑을 선택하며 일생을 보냈습니다.

생육신의 이런 행동은 절의파라는 칭호를 얻게 되는데, 이는 사육신과는 달리 살아 있는 상태에서 절개를 지킨 인물이라는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생육신으로는 김시습, 원호, 이맹전, 조려, 성담수, 남효온이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사육신과 생육신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