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4-06-2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시를 읽고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기
시를 낭송하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는 것은 무엇일까요? 떠오르는 장면을 생각하며 시를 읽으면
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시 속 인물과 비슷한 나의 경험을 떠올리며 인물이 어떤 마음일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산 사용법을 읽고 생각해볼까요?
2.인물의 마음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1)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을 살펴봅니다.
-인물에게 일어난 일을 정리합니다.
-인물이 한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마음을 떠올려 봅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립니다.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떠올려 봅니다.
2)편지 읽고 생각해 보기
3.인형극을 감상하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1)인형극 감상하는 방법
-인물의 말과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며 인형극을 봅니다.
-인형극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정리해 봅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을 떠올리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해 봅니다.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보고 나라면 어떠 했을 지 상상해 봅니다.
2)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읽고 생각해보기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지금 시작하기>
이번 시간에는 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시를 읽고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기
시를 낭송하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누는 것은 무엇일까요? 떠오르는 장면을 생각하며 시를 읽으면
시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시 속 인물과 비슷한 나의 경험을 떠올리며 인물이 어떤 마음일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산 사용법을 읽고 생각해볼까요?
글의 종류 | 동시 |
시의 내용 | 우산을 함께 쓰고 가는 정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
우산 사용법 읽고 생각해 보기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친구와 함께 하나의 우산을 같이 쓴 장면이 떠오릅니다. –시의 분위기: 따뜻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
2.인물의 마음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1)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을 살펴봅니다.
-인물에게 일어난 일을 정리합니다.
-인물이 한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마음을 떠올려 봅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립니다.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떠올려 봅니다.
2)편지 읽고 생각해 보기
글의 종류 | 이야기 |
글의 내용 | 편지를 받지 못해서 슬퍼하는 두꺼비를 위해 개구리가 두꺼비에게 편지를 써 주는 이야기입니다. |
편지 읽고 생각해보기 | -두꺼비가 하루 중 가장 슬플 때: 편지 오기를 기다리는 때입니다. -개구리가 달팽이에게 한 부탁: 두꺼비에게 편지를 전해 달라는 부탁입니다. -개구리가 두꺼비에게 쓴 편지의 내용: 두꺼 비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게 기쁘다는 내용입니다. |
3.인형극을 감상하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1)인형극 감상하는 방법
-인물의 말과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며 인형극을 봅니다.
-인형극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정리해 봅니다.
-기억에 남는 장면을 떠올리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해 봅니다.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보고 나라면 어떠 했을 지 상상해 봅니다.
2)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읽고 생각해보기
글의 종류 | 인형극 |
글의 내용 | 어머니는 잔칫집에 다녀오는 길에 호랑이를 만나 잡아 먹힙니다. 호랑이는 어머니인 척 오누이를 찾아옵니다. 호랑이에게 쫓기던 오누이는 하늘로 올라가 해와 달이 되고 호랑이는 땅으로 떨어져 죽습니다. |
생각해보기 | -엄마께서 외출하기 전 똘이와 순이에게 하신 말씀: 모르는 사람이 오면 절대 문을 열어 주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호랑이가 똘이에게 나무 위에 올라가는 방법을 물었을 때 똘이의 대답: 손에 기름을 바르고 올라오라고 했습니다. -똘이와 순이가 하늘로 올라가자 호랑이가 한 행동: 자신에게도 동아줄을 내려 달라고 하늘에 빌었습니다. |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2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지금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