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수학 요약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2-2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
1.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학습내용 보기>)
2.삼각형 (삼각형 학습내용 보기>)
3.소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의 덧셈과 뺄셈 학습내용 보기>)
4.사각형 (사각형 학습내용 보기>)
5.꺾은선그래프 (꺾은선그래프 학습내용 보기>)
6.다각형 (다각형 학습내용 보기>)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4학년 2학기 수학 1단원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으로
진분수 + 진분수, 진분수 – 진분수, 1 – 진분수, 대분수 + 대분수, 대분수 – 대분수, 자연수 – 분수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진분수는 분모가 분자보다 더 큰 분수를 말하며 대분수는 자연수와 진분수의 합으로 이루어진 분수를 말합니다.

4학년 2학기에는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라면
5학년 1학기에는 분모를 통분하여 덧셈과 뺄셈을 하는 공부를 하게 되므로, 분수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공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2단원. 삼각형


2단원 삼각형에서는 변과 각에 따른 특징을 지닌 삼각형의 이름, 특징, 모양을 배웁니다.
삼각형의 변의 길이에 따라 분류하면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 세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은 정삼각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을 각의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면 세 각이 모두 예각인 삼각형은 예각삼각형,한 각이 둔각인 삼각형은 둔각삼각형이라고 합니다.

 

3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


소수 두 자리 수, 소수 세 자리 수 및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1, 0.1, 0.01, 0.001사이의 관계 및 크기를 비교하는 거죠.
크기를 비교하면서 소수점을 기준으로 소수점이 어떤 방향으로 이동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4학년 2학기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소수 한 자리와 소수 두 자리의 덧셈과 뺄셈도 공부하게 되는데요,
소수점을 기준으로 자연수를 덧셈, 뺄셈하는 거처럼 공부하면 된다는 점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이 더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4단원. 사각형


4학년 2학기에는 도형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2단원에서 삼각형에 대해 배웠다면 4단원에서는 사각형에 대해 배웁니다.
2단원과 마찬가지로 도형의 여러 가지 특징을 바탕으로 사각형을 분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사각형에서는 수직, 평행의 개념을 공부하고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의 성질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5단원. 꺾은선그래프


꺾은선그래프는 수량을 점으로 표시하고, 그 점들을 선분으로 이어 그린 그래프를 말합니다.
꺾은선그래프 시간에는 꺾은선그래프를 해석하고 그리는 방법 및 자료를 어떻게 변환하는지를 배웁니다.
4학년 1학기에 배운막대그래프 단원과 비슷하게 그래프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6단원. 다각형


4학년 2학기 수학에서는 도형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네요!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까지. 다각형에서는 다각형의 의미, 정다각형의 의미, 대각선에 대해 배웁니다.
다각형은 선분으로만 둘러싸인 도형을 말하며, 변의 길이와 각의 크기가 모두 각은 다각형은 정다각형이라고 합니다.
도형은 이미지와 함께 각 도형의 특징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찾아올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수학 목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순차적으로 각 단원에 대한 상세 설명으로 찾아올게요! 4학년 2학기 수학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공부해요


겨울방학동안 먼저 공부해보고 싶다면 홈런 학습기로 시작해보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