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물의 분리 | 4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 목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4.혼합물의 분리

1)혼합물

혼합물이란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성질을 그대로 지닌 채 서로 섞여 있는 것으로 우리 주변의 혼합물에는 우유, 미숫가루, 주스 등이 있습니다.

 

2)혼합물을 분리하는 까닭

혼합물을 분리하는 이유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바닷물에서 소금을 분리하는 이유는 김치, 국, 반찬, 간장 등을 만드는데 이용하기 위해서, 사탕수수에서 설탕을 분리하는 이유는 주스, 과자, 사탕 등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3)콩, 쌀, 좁쌀의 혼합물 분리하기

콩, 쌀, 좁쌀이 한 곳에 섞여 있다면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로 드는 방법은 크기, 색이 다 다르므로 눈으로 보면서 손으로 골라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으로 분리할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분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알갱이의 크기가 다 다르므로 체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 분리할 수 있습니다.
체의 눈 크기보다 큰 알갱이는 체에 남고, 체의 눈 크기보다 작은 알갱이는 체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4)철 가루와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

철 가루와 모래를 분리하는 방법은 자석을 사용하는 것으로, 철은 자석에 붙고 모래는 자석에 붙지 않는 성질의 차이를 이용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자석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하는 것으로는 금속 캔 자동 분리기에서 철 캔과 알루미늄 캔을 분리하거나,
말린 고추를 기계에 넣어 고춧가루를 만들 때 철로 만든 기계가 닿아 철가루가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아래쪽에 자석봉을 놓아두어 고춧가루에 섞인 철 가루를 분리하기도 합니다.


 

5)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은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요?
소금은 물에 녹고, 모래는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물에 녹여 거름 장치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모래는 거름장치에 놓인 거름종이에 남고, 소금물은 거름종이를 빠져나와 비커에 모이게 됩니다.

소금과 모래를 분리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염전에서 바닷물을 햇볕에 증발시켜 소금을 만들 때 유사한 방식이 사용됩니다.
햇볕, 바람 등 자연의 힘으로 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과학도 홈런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 잘 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