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한살이 | 4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식물의 한살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아이스크림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식물의 한살이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2. 식물의 한살이

1) 여러 가지 씨

여러 가지 씨를 관찰하는 방법은 눈으로 시의 모양과 색을 보고, 손으로 씨를 만졌을 때의 느낌, 그리고 크기를 서로 비교해 보거나 자를 사용해 길이를 측정합니다. 
여러 가지 씨를 비교해보면 씨의 공통점은 껍질로 싸여 있고 단단하며 주먹보다 크기가 작고, 차이점은 모양, 크기, 색, 만졌을 때의 느낌이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 씨가 싹 트는데 필요한 조건

씨가 싹 트는데 물과 온도가 각각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물과 온도에서만 차이를 둡니다. 
예) A와 B가 있다면 A에는 물을 주고, B에는 물을 주지 않음 / C와 D에는 C에는 따뜻하게 해주고, D는 냉장고에 둠


실험을 통해 물을 비교한 A와 B에서는 A에만 싹이 텄으며, 온도를 비교한 C와 D에서는 따뜻하게 해준 C에만 싹이 자라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씨가 싹 트려면 적당한 양의 물과 적당한 온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식물의 한살이란 씨가 싹 트고 자라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어 다시 씨가 생기는 과정을 말합니다. 

한살이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잎, 줄기, 꽃, 열매 등을 관찰하기 쉬어야 하며 식물의 크기가 적당하고 한살이 기간이 짧아야 합니다. 

 

4) 씨가 싹 트는 과정

① 유리컵에서 강낭콩 싹 틔우기 : 유리컵에 탈지면을 넣고 강낭콩 한 개를 넣습니다. 분무기로 물을 주어 탈지면을 적셔주고 강낭콩에 물을 꾸준히 주면 됩니다.
② 강낭콩이 싹 터서 자라는 과정 : 씨가 부풀다가 뿌리가 나오고 껍질이 벗겨지고 떡잎이 두 장 나옵니다. 떡잎 사이에서 본잎이 나오고 본잎이 자라며 떡잎은 시들게 됩니다.
③ 강낭콩이 싹 튼 모습과 옥수수가 싹 튼 모습의 차이점 : 강낭콩은 떡잎 두 장 사이에서 본잎이 나오지만 옥수수는 본잎이 떡잎싸개에 싸여 나옵니다.
④ 싹이 튼 뒤 강낭콩이 자라는 모습 예상 : 키가 커지고 잎의 크기가 커지고 잎의 개수가 많아질 것이고 줄기가 길어지고 굵어질 것입니다.
 

5)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은,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것과 동일하게 적당한 물과 적당한 온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알맞은 빛도 식물이 자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잎과 줄기의 변화

강낭콩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할 때 달라지는 것은 잎의 개수와 길이, 줄기의 굵기와 길이 등이 있습니다. 

 

7) 꽃과 열매의 변화

강낭콩의 꽃과 열매가 자라는 모습을 관찰할 때 달라지는 것은 꽃의 모양과 크기, 꽃의 개수, 열매의 모양과 크기, 열매의 개수 등이 있습니다. 
강낭콩은 꽃이 지고 나면 열매인 꼬투리가 생기는데, 꼬투리 속에 들어 있는 강낭콩이 땅에 떨어져 다시 싹이 트고 자랍니다. 
이를 통해 강낭콩의 한살이는 씨에서 싹이 트고 잎과 줄기가 자라며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비교하기

식물에는 한해살이와 여러해살이가 있습니다. 
한해살이 식물은 한 해만 살고 일생을 마치는 식물로 옥수수, 나팔꽃, 강낭콩, 봉숭아, 해바라기, 코스모스, 채송화 등이 있습니다. 
여러해살이 식물은 여러 해 동안 죽지 않고 살아가는 식물로 감나무, 사과나무, 복숭아나무, 무궁화, 제비꽃, 비비추, 국화 등이 있습니다.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공통점은 씨가 싹 터서 자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열매 속에는 씨가 있다는 점 입니다. 
차이점은 한해살이 식물은 한 해 안에 열매를 맺고 죽지만, 여러해살이 식물은 여러 해 동안 자라며 열매를 맺는 것을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식물의 한살이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물체의 무게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