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의 무게 |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물체의 무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물체의 무게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3. 물체의 무게

1)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요?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이유는 빵집에서는 필요한 재료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시장에서는 가격을 정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몸무게를 측정해서 알맞은 약의 용량을 정하기 위해, 공항에서는 비행기에 정해진 무게의 짐을 싣기 위해입니다.


 

2) 수평을 잡는 방법

수평이란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은 평평한 상태를 말합니다. 

양팔저울은 막대의 양쪽에 접시가 달려 있는 저울로 수평 잡기를 이용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거나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양팔저울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평한 곳에 받침대를 세우고 받침대의 윗부분에 저울대의 중심을 연결합니다.
-받침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저울접시를 끼우고 수평 조절 장치를 양쪽으로 움직이면서 수평을 맞춘 후에 양쪽의 저울접시에 무게를 비교하고 싶은 물체를 각각 올려놓습니다.


 

3) 수평 잡기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양팔저울 접시에 비교하고자 하는 물체를 각각 올려놓으면 수평을 이루던 저울이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지는데 그 쪽이 더 무겁다는 것을 뜻합니다.

 

4)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용수철이 더 많이 늘어나는데,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용수철의 길이도 많이 늘어납니다. 


 

5)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용수철저울은 매단 물체의 무게가 일정하게 늘어나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용수철저울의 각 부분과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손잡이: 용수철저울을 사용하기 위해 용수철저울을 잡거나 스탠드에 거는 부분
ㄴ. 영점 조절 나사: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표시 자를 눈금의 0의 위치에 오도록 조절하는 부분
ㄷ. 표시 자: 용수철저울에 물체를 걸었을 때 물체의 무게를 가리키는 부분
ㄹ. 눈금: 용수철저울에 물체를 걸었을 때 표시 자가 가리키는 부분으로 물체의 무게를 나타냄
ㅁ. 고리: 용수철저울에서 추나 물체를 거는 부분

용수철저울을 사용하는 방법은 용수철저울이 측정할 수 있는 무게의 범위를 확인하고 용수철저울에 표시된 작은 눈금과 큰 눈금이 나타내는 무게를 살펴보며
비한 용수철저울을 스탠드에 걸고 영점 조절 나사를 돌려 표시 자를 눈금의
0에 맞춥니다.
용수철저울의 고리에 물체를 걸어 표시 자가 가리키는 눈금의 숫자를 단위와 함께 읽으면 됩니다.


 

6) 간단한 저울 만들기

저울을 만들 때 이용할 수 있는 원리는 양팔저울처럼 수평잡기 원리를 이용하거나
용수철저울처럼 용수철에 매다는 물체의 무게에 따라 용수철이 일정하게 늘어나는 성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여러 가지 저울로 무게 측정하기

알맞은 저울을 사용해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저울로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저울이 측정할 수 있는 무게의 범위를 확인하고 저울의 영점을 맞춰야 합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물체의 무게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혼합물의 분리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