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4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과학자처럼 탐구하기

1)과학자처럼 관찰하기

과학자처럼 관찰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변화 과정을 관찰할 때 변화가 일어나기 전,
변화가 일어나는 중, 변화가 일어난 후의 모습을 모두 관찰하고 비교합니다. 관찰할 때는 눈, 코, 입, 귀, 피부의 오감을 활용하며, 관찰한 내용은 바로바로 메모해 두어야 합니다.


 

2)과학자처럼 추리하기

사이다에 건포도를 넣으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변화에 대해 과학자처럼 추리한다면,
건포도에 기포가 붙으면 위로 떠오르므로 건포도에 붙은 기포가 건포도를 위로 밀어 올렸을 것이라고 추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과학자처럼 추리하는 방법은 탐구 대상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리할 줄 알아야 하며, 추리한 것이 관찰 결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과학자처럼 측정하기

과학자처럼 측정하는 내 모습을 상상해볼까요? 액체의 부피를 측정한다고 하면 눈금 실린더를 사용하겠죠?
눈금 실린더에 물을 부을 때에는 눈금 실린더의 가운데 부분을 잡고 기울여서 물을 붓고, 눈금을 읽을 때는 편평한 곳에 놓고 액체 가운데 오목한 부분을 눈높이에 맞춰 줍니다.


 

4)과학자처럼 예상하기

과학적인 예상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측정하지 않은 값을 정확하게 예상하려면 이미 측정한 값에서 규칙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탄산수 거품의 최고 높이를 예상한다고 해볼까요?

물 100mL, 식용 소다 4g을 넣은 유리컵 세 개에 식용 구연산을 각각 1g, 2g, 3g 넣었을 때 발생하는 탄산수 거품의 최고 높이를 예상해볼까요?
식용 구연산 g 당 탄산수의 cm가 아래와 같았다면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식용 구연산의 양이 1g이 늘어날 때마다 탄산수 거품 높이가 1cm씩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식용 구연산 1g을 넣었을 때: 7cm
-식용 구연산 2g을 넣었을 때: 8cm
-식용 구연산 3g을 넣었을 때: 9cm

그럼, 물 100ml, 식용 소다 4g, 식용 구연산 4g을 유리컵에 넣을 때 발생하는 탄산수 거품의 최고 높이는 약 10cm일 것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5)과학자처럼 분류하기

과학자처럼 분류하는 방법은 누가 분류하더라도 같은 분류 결과가 나오는 분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과학자처럼 의사소통하기

과학적인 의사소통은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설명해야 하며,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생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글이나 그림,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해 자료를 만들고 적절한 표정과 몸짓을 더해 설명하면 자신의 생각을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법은 일상 생활속에서도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이므로 잘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과학 0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지층과 화석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