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기르는 방법 | 홈런 초등

우리아이 창의력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7
창의력은 기존에 있던 지식과 정보를 새롭게 조합하는 능력,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과 이를 새로운 시작으로 바라보고 조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력도 발달 시기가 있는데요. 보통 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유아기까지라 하지만, 그때는 감각적인 부분, 독창성 발달시기라고 하고 창의력을 기르는 결정적인 시기는 우뇌 발달 시기라고 합니다.
사춘기 이전에 아이에게 가치관, 환경, 경험에 따라 창의력의 성장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아이 창의력 기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만들어 준다.

경험과 체험은 어딘가를 가야지만 가능하다고 생각 하시겠지만, 경험에는 여행과 같이 장소에 방문하는 직접 경험과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이 있습니다.
체험 역시 굳이 방문 없이도 집에서도 충분히 있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요. 재료들이 대량으로 판매하고 한번만 건데, 며칠 지나면 건데 라는 이유들로 많은 부모님들이 실용성을 따지고 하게 됩니다.
어쩌면 이런 부분들이 아이를 창의력을 막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해보고 싶고 도전하고 싶은 것들을 싶은 있게 지원해 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경험과 체험은 아이가 새로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능력을 키워 주고 경험하지 못한 환경을 많이 접하는 아이가 그만큼 많은 생각을 있게 됩니다.


2. 대화와 질문을 많이 한다.

아이와 대화를 많이 하려면 대화의 주제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면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머릿속에 뭔가를 떠올리게 만들 있습니다.
엄마가 수시로 질문을 통해서 아이의 생각을 끄집어낼 있는 습관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강요하지 않는 대화, 정답을 정해 놓지 않는 대화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유치원에서 어땠어?’, ‘오늘은 뭐하고 놀았어?’ 아이의 생활 속에서 생길 있는 질문들을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상황을 돌이켜 생각하며 재구성하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아이와 대화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정확한 답변없이그냥이라는 단어들로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면 그것은 아이가 경험을 하지 않아서 답을 못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아이에게 경험을 채워주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끄집어 있는 질문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생각은 누군가의 질문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아이가 올바른 질문, 좋은 질문을 있도록 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3. 아이와 함께 한다

창의력이 아이 혼자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기에 어디를 가던지, 놀이 무언가를 엄마아빠와 함께 도와줘서 있게 해줘야 합니다.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 함께 놀아줘야 합니다.
아이들은 놀면서 자란다는 말이 있듯이 놀면서 배우고 놀면서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어떨까요?

창의력, 학습 자녀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부모님과 자녀의 관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결국 사회의 관계인 부모님과 관계가 먼저 만들어져 있다면 아이의 성장에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요즘은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온라인으로도 많이 있는 시대가 만큼 홈런2.0에도 창의력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경험과 체험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같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